▲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최저임금 대폭 인상과 안전한 일터, 차별 없는 노동권 등을 요구하는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서비스연맹(위원장 강규혁)이 최저임금 인상과 안전한 일터 보장을 촉구하며 다음달 2일 투쟁을 선포했다.

서비스연맹은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다음달 2일 서울 도심에서 개최되는 전국노동자대회에 연맹은 전체 조합원의 약 10%인 1만명 이상이 참가할 예정이다. 연맹 산하 학교비정규직노조·마트산업노조·가전통신서비스노조·돌봄서비스노조·택배노조는 7월2일 사전대회를 연다.

이들은 안전하게 일할 권리를 보장해 달라고 촉구했다. 박미향 학교비정규직노조 위원장은 “급식실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폐암으로 목숨을 잃고 있다”며 “죽음의 급식실이 아니라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건강한 일터를 만들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현철 가전통신서비스노조 위원장도 “방문판매 점검노동자는 관리자의 갑질에 언제든 잘릴 수 있는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아파도 건강검진 한 번 받지 못한다”며 “자동 계약갱신을 통해 고용을 보장해 주는 등 최소한의 기준이 마련된 표준계약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비스 노동자의 처우개선을 위해 최저임금 대폭 인상도 요구했다. 정민정 마트산업노조 위원장은 “최저임금에 준하는 임금으로 생계를 버텨 나가는 마트노동자에게 공공요금을 비롯한 물가 폭등은 코로나19보다 더 무서운 재난”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월급 빼고 다 올랐다는 노동자의 절규를 언제까지 외면할 것이냐”고 호소했다. 또한 특수고용 노동자를 비롯한 모든 노동자에 대한 차별 없는 노동권 보장을 촉구했다.

강규혁 위원장은 “윤석열 정권은 특수고용·플랫폼 노동자를 값싼 인건비로 막 갖다 쓰는 기업에 사용자의 의무를 묻지 않은 채 규제완화를 추진한다”며 “산재공화국에서 과로를 부추기는 유연근무제를 시도하고 중대재해처벌법을 무력화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강 위원장은 “여성·비정규직 등 불안정하고 취약한 노동자들은 연맹의 이름으로 윤석열 정부에 맞서는 투쟁을 선포한다”며 “서비스 노동자뿐만 아니라 차별받고 취약한 위치에 있는 모든 노동자를 위한 투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