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입법 독주에 나서려 한다고 비판했다. <공동취재사진>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입법 독주에 나서려 한다고 비판했다. <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 전용기·오영환 의원이 28일 오후 국회 의사과에 7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요구서에는 민주당 소속 의원 170명 모두가 이름을 올렸다.

7월1일까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이 되지 않을 경우 민주당 단독으로 국회 운영을 시작하겠다는 의도다. 국회 규정에 따라 7월1일부터 임시국회 회기가 시작한다.

본회의가 열리면 출석 의원 중 최다선이 임시 국회의장을 맡아 새 국회의장을 뽑는 것으로 후반기 국회 원구성 절차가 시작된다. 현재 최다선은 전반기 국회의장이었던 6선의 박병석 의원이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다시 독단적인 입법 독주에 나서려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본회의를 소집한다면 입법 독주 재시작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원내수석부대표 협상 채널에서 국회 후반기 원구성 논의를 이어 간다는 방침이지만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아 타결 가능성은 크지 않다. 민주당은 검찰을 대체할 수사기관인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를 위한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구성, 검찰 직접수사권 조정 내용이 담긴 검찰청법·형사소송법 개정안에 대한 헌법재판소 권한쟁의심판 청구 취하, 법제사법위원회 체계·자구심사권 축소를 요구하고 있다. 법사위원장 자리를 주는 대신 국민의힘이 반대하는 검찰 수사권 조정안은 통과시키라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