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이 최저임금위원회 7차 전원회의가 열린 28일 오후 세종시 최저임금위원회 앞에서 최저임금 인상과 제도 개악 저지를 위한 양대 노총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내년 최저임금 논의 법정 시한을 앞둔 28일 양대 노총이 대규모 집회를 열어 최저임금 대폭 인상과 제도 개악 중단을 촉구했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 최저임금위원회 앞에서 ‘최저임금 인상과 제도 개악 저지를 위한 양대 노총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조합원 2천여명(주최측 추산)이 모였다. 양대 노총이 함께하는 최저임금 관련 집회는 2016년 이후 6년 만이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올해 최저임금 투쟁은 윤석열 정부와의 첫 싸움이자, 앞으로 5년간 노동의 생존이 걸려 있는 싸움”이라며 “올해 최저임금 투쟁에서 밀린다면 노동시간은 무한대로 늘어날 것이며, 임금은 속절없이 삭감되는 무한경쟁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정부와 재계가) 다시는 업종별 차등적용이니 지역별 차등적용이니 하는 소리를 늘어놓지 못하도록 올해 투쟁으로 종지부를 찍자”며 “최저임금이 노동자들의 적절한 가구생계비를 반영할 수 있도록 제도적 대안을 마련하고, 저임금 노동자들의 생존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저임금을 대폭 인상하자”고 호소했다.

▲ 정기훈 기자
▲ 정기훈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