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후반기 원구성 입장을 밝히고 있다. <임세웅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7월 후반기 국회 개회를 위해 단독 국회의장 선출 가능성을 시사했다.

후반기 국회 원구성 쟁점은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자리에서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구성으로 넘어갔다. 핵심은 검찰 수사권 조정안, 소위 ‘검수완박’ 이다. 민주당은 법사위원장 자리를 요구하다 국민의힘에 양보하겠다고 한 발 물러섰다. 다만 검찰을 대체할 수사기관인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를 위한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구성, 검찰 직접수사권 조정 내용이 담긴 검찰청법과 형사소송법 개정안에 대한 헌법재판소 권한쟁의심판 청구 취하, 법사위 체계·자구심사권 축소를 요구했다. 법사위원장 자리를 줄 테니 국민의힘이 반대하는 검찰 수사권 조정안은 통과시키라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원구성에 ‘검수완박’을 끼워 팔려고 한다”며 “(민주당이 원구성 합의 조건으로 내건) 요구는 수용 불가”라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과거 합의 정신으로 돌아가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 동시 선출로 이행 진정성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7월까지는 기다릴 수 없다며 단독 국회 개회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27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어떻게 하면 야당을 궁지로 내몰지만 생각하는 대통령과 여당을 마냥 믿고 기다릴 수 없다”며 “7월 임시국회를 열어 국회를 정상화하고 민생경제와 인사청문을 챙기겠다. 이를 위해 7월 임시국회 소집을 내일 중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마지막까지 협상의 끈을 놓지 않겠다”며 “실용적 판단을 하는 한편으로 이번주까지 계속 원내수석부대표를 중심으로 대화 채널을 열어 가며 집권여당을 설득하겠다”고 덧붙였다.

국회 후반기 원구성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김승겸 합참의장 후보자 임명이 국회 인사청문회 없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3일 이들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국회에 재송부 요청했다. 재송부 기한은 29일로, 국회가 응하지 않을 경우 대통령은 장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윤 대통령은 29부터 30일까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스페인 마드리드를 방문한다. 후보자 임명은 귀국 뒤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