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22일 오전 국회에서 2차 전체회의를 열고 8월28일 서울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전당대회를 열어 차기 당대표를 포함한 지도부를 선출하기로 결정했다.

전용기 전당대회준비위 대변인은 이날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30일까지 당원 의견을 수렴받는 당무발전의견수렴을 진행하고, 분과별로 야당의 역할을 하기 위한 토론회를 준비할 것”이라며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쟁점으로 부상하는 집단지도체제와 전당대회 룰 개정 논의는 6월 마지막 주부터 본격 시작할 전망이다. 전 대변인은 “오늘 지도체제나 대의원제같은 첨예한 대립 내용은 일절 이야기하지 않았다”며 “각각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고 내일과 모레 워크숍에서 다양한 의원들의 생각을 들은 뒤 다음주쯤 논의할 것이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23일부터 24일까지 충남 예산군에서 워크숍을 한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재선의원을 중심으로 집단 지도체제 주장이 나온 상황이다. 현재 방식처럼 당 대표와 최고위원 경선을 따로 치르지 않고 한 번의 선거를 통해 1위가 당 대표가 되고, 2~6위 후보는 최고위원이 된다. 다양한 계파의 대표가 지도부에 공존해 계파간 견제와 균형이 이뤄질 수 있는 방식이다. 신속하고 과감한 의사결정은 이뤄지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전당대회 룰 논의는 현행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 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여론조사 5%로 규정한 선거 반영 가중치를 어떻게 조정하느냐에 대한 이야기다. 당내에서는 크게 권리당원 반영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과 일반 국민 여론조사 가중치를 키워야 한다는 의견으로 나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