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국회 후반기 원구성을 위해서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자리를 국민의힘에 양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거대야당 민주당은 하반기 국회의장을 맡으실 거라면 법사위원장은 전반기 합의를 존중해서 여당에 넘겨주시는 게 이치에 맞다”고 밝혔다.

지난해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후반기 법사위원장 자리를 국민의힘에 넘기는 데 합의했다. 민주당은 합의 전제조건이 법사위 권한인 법안 체계·자구 심사권 축소였고 조건이 충족되지 않았으며, 국민의힘이 검찰수사권 조정안 합의를 무산시켰기 때문에 법사위원장 자리를 넘기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장 의원은 “국민의힘이 검수완박 합의를 깼기 때문에 (전반기 합의가) 무효라는 것은 좀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6석 정의당도 민생현안을 위해서라면 선거제도 개혁으로 뒤통수치고 위성정당을 만들었던 민주당·위성정당 출신 의원님들과 협업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첫째도 둘째도 민생이다”고 강조했다.

국회 후반기 원구성 논의는 안갯속이다. 이날 오전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비상대책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에게 원구성 회동을 공개제안하고 권 대표가 수용했다. 그런데 권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김황식 전 국무총리 초청 강연에서 “민주당측이 이재명 의원을 살리려 대선 과정에서 (제기된) 고소·고발을 취하하자고 했다”고 말한 데에 박 원내대표가 “사실이 아니며 사과하지 않으면 만나지 않겠다”고 반발하면서 회동은 무산됐다.

민주당은 원 구성 조건과 무관하게 대선과 지방선거를 치르는 과정에서 양당이 정치적으로 고발한 건을 신뢰회복 차원에서 취하하자고 제안했고,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도 동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