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후반기 국회 정상화를 위해 이번주를 시한으로 두는 국회 원구성 ‘마라톤 협상’을 더불어민주당에 제안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0일 오전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야가 동상이몽해서는 민생 위기에 대응할 수 없다. 이번 주 반드시 담판을 짓는다는 각오로 협상에 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민의힘과 민주당 갈등은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자리에서 비롯됐다. 국민의힘은 후반기 국회 법사위원장은 국민의힘이 맡기로 한 합의를 이행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반면에 민주당은 법사위원장 체계·자구 심사 제한을 조건으로 합의했는데 지켜지지 않았다고 반박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민생을 내세우며 민주당을 압박하고 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여전히 민주당은 법사위원장을 가지려 한다”며 “정치가 아닌 민생논리로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양보안을 먼저 들고 와야 협상에 임한다는 입장이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마라톤이 아니라 100미터 달리기, 철인경기도 좋으니 언제든 만나 충분한 대화를 만나야 한다”면서도 “진정성 있게 양보하려는 안이 준비돼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지난주까지 원내수석부대표들이 비공개로 만났는데 보고받기로는 크게 달라진 게 없었다”고 전했다. 그는 구체적인 요구안을 묻는 질문에 “필요하다면 조만간 공개적으로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각각 물가·민생안전 특별위원회와 민생우선실천단을 발족시켜 민생을 강조하고 있지만 했지만 주요 민생 사안은 국회 입법이 필요하다.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파업을 불렀던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 유류세 인하폭 확대, 원자재 가격 변동에 따라 원청으로부터 받는 납품단가도 변동되는 납품단가 연동제가 대표적이다. 각각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화물자동차법), 교통·에너지·환경세법과 개별소비세법,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하도급법)을 개정해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