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훈 기자

양대 노총이 6·15 남북공동선언 22주년을 맞아 정부의 대북 적대정책 철회를 요구했다. 노동자들은 자주통일의 길에 앞장서자고 뜻을 모았다.

이들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양대 노총 통일위원회 공동토론회’를 열고 6·15 남북공동선언 실천 방안과 노동자 통일운동의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회 참가자들은 정부의 대북정책이 한반도 평화를 위협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조선아 한국노총 대외협력본부 실장은 “윤석열 정부의 대북정책은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북한 비핵화를 이룬다’로 요약된다”며 “정부는 선제타격 능력과 한미합동군사연습을 강화하고 나아가 미국의 전략무기를 한반도에 전개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고 진단했다. 조 실장은 “이런 상황에서는 연내 군사적 충돌 가능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미국의 패권전략과 정부의 대북 적대정책이 근본적으로 철회되지 않으면 해결 방안이 없다”고 강조했다.

안혜영 민주노총 통일국장은 노동계가 광범위한 반전평화전선 구축을 위한 선봉대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국장은 “정부의 반북 적대정책으로 인해 한반도 전쟁이 현실화하고 있다”며 “전쟁의 위험성과 본질을 정확하게 국민과 조합원들에게 알리고 호전적인 정부에 반대하는 운동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미일군사협력 반대 여론을 확산해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안 국장은 “한미일군사협력은 한일 과거사 문제에 대한 일본의 반성과 사죄 없이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국민 정서가 있다”며 “과거사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일본과의 군사협력은 안 된다는 여론을 만들어 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국의 한반도 전초기지화 저지 투쟁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조선직업총동맹 중앙위원회 명의의 연대사도 공개됐다. 중앙위원회는 연대사에서 “민족자주의 기치를 높이 들고 노동자통일선봉대의 기상과 위용을 힘차게 떨쳐 나아가자”고 밝혔다.

남북 정상은 2000년 6월15일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통일문제의 자주적 해결과 경제협력 활성화 등에 합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