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이 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비정규직 차별 해소 등을 요구하는 7·2 학교비정규직 1만 상경 총궐기를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 조합원이 발언에 앞서 신문고를 치고 있다. <정기훈 기자>

학교비정규직노조가 최저임금 인상과 비정규직 차별 해소를 촉구하며 다음달 2일 1만명 상경투쟁을 예고했다.

노조는 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 출범 한 달이 다 돼 가는데도 노동환경을 개선하겠다는 이야기는 나오지 않고 있다”며 “전국 1만2천개 학교에서 일하는 비정규 노동자 1만여명이 대규모 상경투쟁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최저임금 대폭 인상과 비정규직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김수정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재난은 가진 자들보다 없는 사람들에게 더 가혹했고 열악한 노동환경에 처한 비정규직들은 벼랑 끝으로 내몰려 소득불평등이 더 심화했다”며 “최저임금 인상으로 코로나19 이후 더 팍팍해진 비정규 노동자의 최저 생계를 보장하고 소득불평등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교육공무직 법제화도 촉구했다. 최진선 경기지부장은 “이미 기울어질대로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세우는 길은 학교의 역할을 바로 세우는 것에서 시작해야 하고 교육공무직 법제화가 그 시작”이라며 “비정규직이 또 다른 신분과 계급의 멍에가 돼 차별과 배제가 당연시될 수 없음을 학교에서부터 분명히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반복하는 급식실 폐암산재 문제해결을 위해서라도 인력충원과 안전보건체계 강화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