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훈 기자

노동·시민·사회·종교단체가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안착을 위한 화물노동자 파업을 지지한다며 정부에 화물연대본부와 대화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과 금속노조·전국민중행동 등 단체는 8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화물연대본부 파업 지지, 대정부 대화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화물노동자의 파업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보다는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대응하겠다’는 협박만을 반복하고 있다”며 “생존의 위기에 처한 노동자에게 엄포를 놓을 게 아니라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진정성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일몰조항 폐지와 적용 대상 확대를 요구했다. 전종덕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한국교통연구원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안전운임제 시행으로 과로·과속·과적 운행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며 “이런 상황에서 안전운임제를 폐지하면 화물노동자의 생존과 국민안전을 위협하고 민생 불안정을 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 사무총장은 “화물노동자를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인 안전운임제를 전 차종·전 품목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화물노동자 파업의 공익적 가치를 강조했다. 박석운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는 “화물연대본부 파업은 화물노동자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절박한 투쟁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교통안전과 시민안전을 담보하기 위한 공익적 가치도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황인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인권센터 목사는 “화물노동자들의 안전을 지켜 주는 것이야말로 국민의 안전을 지켜 주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화물연대본부 파업에 법과 원칙만 내세우는 정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은 “정부는 파업의 원인과 해결책을 이야기하기보다는 엄정대응과 무관용 원칙을 강조하고 있다”며 “금속노조도 산업전환기 제조업 노동자 고용 문제와 관련해 정부에 대화를 요구했지만 정부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