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집무실 인근에 있는 육군회관이 폐업 수순을 밟고 있어 소속 공무직 노동자들이 고용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방부 청사 입성 후 육군회관 폐업이 본격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부 차원의 고용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7일 육군인사사령부복지시설노조(위원장 권경원)에 따르면 육군인사사령부는 최근 서울 용산구 국방부 내에 있는 육군회관을 12월 말 폐업하겠다고 노조에 알려 왔다. 군 복지시설인 육군회관은 군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호텔숙박업을 한다. 소속 공무직 노동자들이 프런트 데스크 업무에서부터 커피숍·한식당·중식당·연회장·객실담당 등 업무를 하고 있다. 재건축 중인 서울 용산역 인근 용사의집에서 일하던 공무직이 2017년께 육군회관으로 전환배치되면서 육군회관 출신과 용사의집 출신이 섞여 있다. 현재 50명가량이 일한다.

육군회관의 영업종료는 갑작스러운 일은 아니다. 국방부 청사 종합개발계획에 따라 폐업이 추진되고 있다는 소식이 수년째 나오고 있다. 권경원 위원장은 “폐업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사업을 연장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해 왔다”며 “대통령 집무실이 여기로 온 뒤 국방부와 사령부 태도가 매우 강경해졌고 노조와 교섭할 사안이 아니라고 선을 긋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노조는 육군회관 폐업이 고용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고용 대책을 요구하자 사령부는 최근 수도권 인근 육군 체력단련장 등으로 전환배치할 수 있다는 의사를 간접적으로 노조에 전달했다. 노조는 출퇴근 거리가 멀어져 상당수 노동자는 일할 수 없는 상황에 부닥친다고 판단하고 있다. 육군회관 폐업을 철회하거나 내년 준공 예정인 용사의집으로 전환배치를 약속하는 등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노조와 상급단체 관광·서비스노련은 육군회관 고용불안 문제를 두고 조만간 국방부 장관 면담을 요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