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로에 시달린 공무원이 또다시 목숨을 잃었습니다. 전주시청 공무원이 지난달 29일 뇌출혈 증세로 숨졌습니다. 이 공무원은 같은달 27~28일 6·1 지방선거 사전투표업무 총괄 업무를 맡으면서 격무에 시달렸다고 합니다. 공무원 노동계는 비통함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 공무원노조(위원장 전호일)는 지난달 31일 성명을 내고 전주 순직공무원을 애도하며 정부에 특단의 대책을 요구했습니다. 노조는 “죽음에 이를 때까지 공직생활 30년 동안 자신을 아끼지 않고 헌신해 온 고인의 명예를 높이기 위해 공무상 순직이 반드시 인정되도록 전주시와 중앙정부가 책임을 지고 최선을 다해 주길 요구한다”고 밝혔습니다.

- 코로나19 이후 격무 끝에 목숨을 잃은 공무원들이 계속 발생했는데요. 연금관리공단에 따르면 2017~2021년 공무상 사망만 해도 341명으로 연평균 70명에 이릅니다. 이에 공무원 노동계는 꾸준히 대책 마련을 촉구했는데도 현실은 바뀌지 않고 있습니다.

- 노조는 6·1 지방선거 사무 전반이 과거를 그대로 답습했다고 비판했는데요. 고인은 사전투표일 이틀 동안 새벽 5시 전에 출근하고, 코로나19 확진자 투표가 끝나는 오후 8시까지 총 34시간 이상 투표사무를 총괄했다고 합니다.

- 노조는 “모든 선거의 투표 시간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로 조정하고 선거사무 전반을 개선하라”며 “공무원 노동자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파악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강조했습니다.

부산지역 ‘초단시간 노동자’ 급증, 역대 최대

- 부산에서 1주간 노동시간이 15시간 미만인 초단시간 노동자가 1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1일 부산노동권익센터에 따르면 부산지역 초단시간 노동자는 2000년 2만8천명에서 지난해 10만5천명으로 4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2000년 1월 관련 통계가 작성된 이래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것인데요.

- 초단시간 노동자는 노동권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습니다. 주휴수당은 물론 연차휴가·퇴직금·실업수당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 부산노동권익센터는 “초단시간 고용은 서비스업과 비정규·여성·청년·고령 노동자에게 집중되고 있다”며 “초단시간 노동자에게 최소한의 생활이 가능한 노동시간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이어 “정부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도 모범사례를 만들 필요가 있다”며 “생활임금 조례에서 한발 더 나아가 최소생활임금제를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 ‘영국 옥시 본사’가 책임져야”

-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건을 두고 살균제 제조사 옥시에 대해 국제 시민·사회단체가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 1일 환경보건시민센터에 따르면 아시아다국적기업모니터링네트워크와 아시아직업환경피해자권리네트워크 활동가 3명은 2일 오전 옥시레킷벤키저 사무실이 있는 서울 여의도 IFC몰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는데요. 이들은 가습기 살균제 참사 피해 문제 해결에 다국적기업 옥시의 영국 본사 레킷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할 예정입니다.

- 가습기 살균제 피해보상을 위한 조정위원회는 지난 4월 피해 유족에 최대 4억원, 최중증(초고도) 피해자들에겐 최대 5억여원을 지급한다는 등의 내용을 담은 조정안을 도출했습니다.

- 그런데 애경과 옥시는 조정안을 거부했지요. 특히 옥시가 가습기 살균제를 판매할 당시 사장이던 거라브 제인은 한국 수사를 피해 도피 중이기도 하지요. 현재 인터폴 수배를 받고 있답니다.

- 조정위는 영국 옥시 본사가 문제 해결 당사자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