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6일 보건복지부 장관에 식품의약안전처장을 지낸 김승희 전 국민의힘 의원을 지명했습니다. 그런데 ‘기업복지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 보건의료단체연합은 30일 ‘제약·의료기기 회사 로비스트 김승희 후보자 복지부 장관 임명 반대한다’는 성명을 냈는데요.

- 윤 정부가 김승희 후보자를 지명하며 ‘현장과 정부, 국회에서 쌓아 온 경륜과 전문성’이 “의약품·의료기기의 안전과 효과를 평가하는 데 필요한 허가규제를 완화하는 것”이었다고 밝힌 보건의료단체연합은 “영리 의료회사들 돈벌이를 위해 기업규제완화와 의료민영화를 추진해 온 대표적 인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 김승희 후보자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시절 발의한 의료민영화 법안도 문제 삼았는데요. 첨단재생의료법안으로는 줄기세포·유전자치료제 등을 식약처 허가를 받지 않고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게 한 법안이라고 합니다.

- 치료제를 임상시험(임상연구)할 때 비용은 당연히 기업이 부담해야 하는데 거꾸로 환자에게 돈을 받을 수 있도록 하려고 했다고 하는군요.

- ‘아빠찬스’ 논란으로 낙마한 정호영 전 복지부 장관 후보자 대신에 지명된 김 후보자도 이미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휩싸여 청문회 통과가 불투명한 상황인데요.

- 우리는 여전히 코로나19 팬데믹 한가운데 있는데요. 보건복지부가 사명을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국민 목소리 전할 곳이 없다”

- 윤석열 정부 들어 대통령 집무실이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이전하면서 노조 관계자들 사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 “우리의 목소리를 전달할 곳이 없다”는 이야기인데요.

- 윤석열 정부가 취임하자 요구서한을 전달할 곳이 없어 정성껏 적은 글들을 기자회견 후에 모두 폐기하고 있다는 노조 관계자도 있었습니다.

- 이전에는 청와대 관계자가 직접 요구서한을 받으러 나오거나 노조 관계자가 민원실 등에 서한을 전달하곤 했는데요.

- 윤석열 정부 들어서는 집무실 쪽으로 접근이 어려운 데다가 민원실이 아직 설치되지 않아 서한을 폐기처분하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 풍문으로는 대통령 비서실 역할을 하던 여민관이 들어설 자리에 세입자가 계약이 종료됐음에도 계속 자리를 지키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 국민과 소통을 하고자 한다면 꼭 공간이 마련되지 않아도 여러 방법이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