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노조

여성노동자들이 최저임금 업종별 차등적용은 성별 임금격차를 고착화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최저임금위원회는 다음달 초 전원회의에서 업종별 차등적용 도입 여부를 결정한다.

여성노조와 한국여성노동자회는 24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별 임금격차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1위, 900만명의 여성노동자 52.3%가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4명 중 1명이 저임금 노동자인 한국 사회에서 많은 여성노동자의 생계가 최저임금에 달려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최저임금은 여성노동의 가치가 저평가돼 온 사회구조 속에서 저임금 여성노동자 생계의 최후 보루로 성별 임금격차를 줄일 수 있는 중요한 사회적 장치”라고 강조했다.

최순임 여성노조 위원장은 “사업의 종류별 구분적용은 이미 2017년에 실효성 없는 것으로 결론 난 사문화된 조항인데 (최저임금 구분적용은) 이에 해당하는 여성집중 직종 노동자들을 결국 고사시키겠다는 것 아니냐”며 “진짜 구조적 성차별이 없으려면 성별 임금격차를 없애야 하고 격차를 해소하려면 여성노동자의 임금인 최저임금이 올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업종별 차등적용은 결국 저임금 노동자의 임금을 더 낮추게 되는 효과를 가져올 뿐이라며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해서라도 최저임금 인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 기업에서 인턴으로 일하고 있다는 여성노동자회 페미워커클럽 활동가는 “노동자 임금을 깎는 건 현재 힘든 자영업자를 구제할 수 있는 방안이 안 되고 노동자의 삶만 말도 안 되게 처참하게 만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월세와 한 달 식비, 교통비와 같이 삶을 구성하는 데 필수적인 비용들을 쓰고 나면 최저임금 노동자에게 남는 돈은 너무나도 적다”며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을 주장하는 절박한 목소리에 더 귀 기울여야 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