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소속 서울도시가스 안전점검원들이 24일 오후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앞에서 서울시의 인건비 관리감독 책임방기를 규탄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서울에서 도시가스 점검을 하는 노동자들이 “공급사와 고객센터가 노동자에게 지급해야 할 인건비를 가로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서울시가 관리·감독을 소홀히 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공공서비스지부(지부장 이성균)가 24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었다. 지부는 서울시가 산정한 인건비를 고객센터가 지급할 의무가 있음에도 노동자들이 임금을 제대로 지급받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책정한 2021년 가스 점검원의 기본급은 210만3천800원인데, 노동자들은 기본급으로 204만7천원을 받았다. 5만6천800원 적다. 사라진 임금을 계산해 봤을 때 1개 공급사에서만 9억2천900만원 수준으로, 5개 공급사를 합하면 수십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서울시는 도시가스 공급사들이 시민에게 공급하는 가스 요금을 승인한다. 공급사는 가스안전점검 업무를 외주업체(고객센터)에 위탁하고 수수료를 지급한다. 가스 검침원들은 외주업체인 고객센터 소속이다. 수수료 금액은 서울시가 ‘도시가스회사 공급비용 산정기준’에 따라 산정하는데, 인건비·고객센터 운영비 등 적정 원가와 이윤을 더한 수준이다. 도시가스는 공공재이기 때문에 서울시가 요금을 결정하고 안전을 관리하는 과정에 개입한다.

지부는 서울시에 인건비로 산정된 금액이 제 용도로 사용되지 않는 것과 관련한 입장을 묻는 공문을 보냈다. 서울시는 “인건비로 산정된 금액은 인건비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서울시 입장”이라면서도 “인건비 지급 관련 결정은 노사 간 협상을 통해 정할 사안으로 사료된다”고 답변했다. 서울시가 정한 수수료 기준에 따라 인건비가 노동자들에게 제대로 지급되지 않았음에도 관리·감독 책임을 미룬 것이다.

이날 결의대회에 참가한 지부 조합원 50여명은 서울시에 면담을 요청했다. 서울시청 진입 과정에서 경찰과 충돌을 빚어 김아무개(55) 지부 서울도시가스분회장이 머리와 팔을 다쳐 적십자병원에 이송됐다.

이성균 지부장은 “도시가스 점검원은 한 사람당 4천세대를 넘게 검침하고 민원업무를 해내는 필수노동자지만 갖은 사고와 산재, 성희롱을 견디며 힘들게 일하고 있다”며 “임금 100%가 지급될 수 있도록 서울시가 관리·감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