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가 교육감선거에 출마한 일부 후보가 내걸고 있는 ‘전교조 OUT’ 슬로건 사용을 중단해 달라며 국가인권위원회에 긴급구제를 신청했다.

노조는 “지난 20일 인권위에 혐오 표현인 ‘전교조 교육 OUT’이란 표현을 선거운동기간 중단할 수 있도록 즉각 조처해 달라는 내용의 긴급구제 신청을 했다”고 23일 밝혔다.

10개 지역 교육감 후보들은 지난 17일 중도·보수 교육감 후보연대 출범식을 진행하며 ‘반지성교육 OUT, 반자유교육 OUT, 전교조 OUT’을 슬로건으로 정책연대·선거캠페인 연대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시교육감 후보 조전혁, 경기도교육감 후보 임태희, 인천시교육감 후보 최계운, 대구시교육감 후보 강은희, 세종시교육감 후보 이길주, 충북도교육감 후보 윤건영, 충남도교육감후보 이병학, 강원도교육감 후보 유대균, 경북도교육감후보 임종식, 경남도교육감 후보 김상권 등이 그 장본인이다. 이들은 19일부터 ‘전교조 OUT’이라 적은 현수막을 게시하며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노조는 이들이 전교조 출신이거나 전교조를 지지하는 특정 교육감 후보를 겨냥한 공세로 보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교육감 선거에 전교조를 전면에 내세우는 것은 단체에 대한 편견을 기반으로 한 혐오를 조장해 선거운동을 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선거운동이라는 명목 아래 일반시민에게 공개적으로 단체는 물론 단체에 소속된 교사들에 대한 혐오와 차별의식을 조장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전교조는 인권위가 긴급구제 결정을 통해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혐오표현을 중단시키는 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