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용노동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 열린 기관장 회의에서 중대재해 예방과 채용 공정성을 강조하며 “불법행위는 노사나 공공·민간을 불문하고 엄벌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장관은 23일 오전 주요 실·국장, 48개 지방관서장 등이 참석하는 전국 기관장 회의를 주재했다. 이 장관은 가장 먼저 일터에서 안전과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부처 역량을 집중해 줄 것을 주문했다. 그는 “지난 20일 사망사고가 발생한 울산 사업장에 다녀왔다”며 “중대재해 발생시 엄정히 수사하고 위법사항에 대해 지위, 민간·공공 여하를 막론하고 엄벌해 안전에 대한 현장 문화를 근본적으로 바꿔나가는 데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고용상황에 대한 선제대응도 요청했다. 이 장관은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와 주요국 통화 긴축 등 대·내외 불확실성 증가로 물가상승 압력이 확대돼 성장과 고용증가세 둔화 우려가 상존한다”며 “무엇보다 산업·지역별 고용상황을 면밀히 분석해 선제적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이 장관은 “채용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채용절차법) 집중 점검기간을 운영 중인 만큼 건설현장 노사의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하라”고 지시하는 한편 고용상 성차별·성희롱 시정제도에 대한 적극적인 안내도 당부했다.

이날 오후 이 장관은 8개 연구기관과 경제·공용상황 점검을 위한 간담회도 진행했다. 최근 국제통화기금(IMF) 등 주요 기관들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을 하향하는 가운데 열린 이날 간담회에서 김유빈 한국노동연구원 동향분석실장은 “비대면 서비스업 중심으로 고용 개선세가 지속할 것으로 보이지만 올해 하반기부터는 지난해 기저효과 영향으로 취업자수 증가 폭이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장관은 “주요 국가들이 하방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며 “새 정부 고용정책은 성장과 고용의 선순환에 중점을 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