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내 집회가 학업에 방해된다며 대학생이 청소·경비 노동자를 고소했다고 합니다.

- 공공운수노조 서울지부 연세대분회를 상대로 연세대 재학생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위반 고발과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를 했다고 합니다. 집회 소음으로 수업에 방해가 됐고 정신적 피해를 입었는데 신고도 안 한 집회였다는 이유인데요.

- 그간 노동자의 학내 집회에 반감을 표시한 사례는 있었지만 처벌을 요구한 것은 처음입니다. 노조는 물론 학교도 당혹스러운 눈치입니다.

- 노동자들의 요구는 시급 440원 인상인데요. 최저임금을 맞추라는 요구입니다. 그리고 인원감축 반대와 서울시가 정한 청소근로환경시설 가이드라인에 따른 샤워실 설치입니다.

- 이런 소식을 접한 연세대 학생들은 노동자들에게 연대의 뜻을 전했습니다. 연세대 학생들로 구성된 연세대 비정규 노동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19일 성명을 내고 “비가시화된 이들의 노동이 없었다면 마음 편히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은 애초에 주어지지도 않았을 것”이라며 “학교를 다니는 모두가 청소·경비노동자 노동에 빚을 지고 있음을 기억하며 연세대 청소·경비노동자 투쟁을 지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경찰, 민주노총 관계자 무더기 검찰 송치

- 경찰이 민주노총 관계자들을 무더기로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 서울 종로경찰서는 19일 최국진 조직쟁의실장을 비롯한 민주노총 관계자 30여명을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과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감염병예방법) 위반, 일반교통방해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송치했다고 밝혔습니다.

- 이들은 지난해 10월20일 민주노총 총파업대회와 11월13일 전국노동자대회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경찰은 윤택근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을 지난 10일 검찰에 구속 송치했는데요.

- 경찰은 지난달 13일 서울 종로구 종묘공원에서 열린 ‘차별 없는 노동권, 질 좋은 일자리 쟁취’ 결의대회와 관련해서도 민주노총 관계자들을 수사하고 있습니다.

- 이달 13일 국제노총(ITUC)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파업과 집회에 관한 정당한 권리를 행사했다는 이유로 노조간부를 처벌하지 말 것을 요구하는 서한을 보냈는데요. 윤 대통령은 이 서한을 읽어는 봤을까요.

 

서울시, 30명 미만 사업장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 무료 지원

- 서울시가 30명 미만 사업장을 대상으로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과 컨설팅, 사건 발생시 조사·심의까지 무료로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 서울시는 19일 “30명 미만 사업장은 서울시 전체 사업장의 97.8%를 차지하지만 법적·제도적 성희롱 예방체계가 취약하다”며 이같이 밝혔는데요.

-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2019년 3월8일~2020년 3월7일 고용노동부 익명신고센터에 접수된 직장내 성희롱 579건을 분석한 결과, 50명 미만 민간사업장이 247건(42.6%)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 사건 이후 사직서를 제출하거나(17.4%) 해고를 당한 경우(7.9%)가 전체 25.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 관심 있는 소규모 사업장은 서울직장성희롱성폭력예방센터 홈페이지(seoulwithu.kr)에서 신청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