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 SNS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초당적 협력’을 외친 지 하루 만인 지난 17일 야당이 부적격 인사로 규정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하면서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국회 인준이 더 난망한 상황으로 빠져들고 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오후 광주 서구 강기정 광주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가진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이쯤 되면 총리 인준은 당초 안중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한덕수 총리 후보는 벌써 소통령으로 불리는 한동훈 장관의 임명을 위해 버리는 카드였다는 소문이 무성하더니 결국 사실로 입증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 최고의 복심 한동훈을 앞세워 문고리 칠상시를 완성하고 노골적인 검치 국가를 세우려는 뜻이 그대로 드러났다”며 “국가적 갈등의 뇌관이 될 한동훈 장관 임명을 강행한 것은 여야 협치를 전면 거부하고 독선과 정쟁의 길을 선택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국회는 20일 본회의에서 한덕수 후보자 인준안 표결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한동훈 장관 임명 강행으로 민주당에서는 부결에 더 힘이 쏠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부결을 막기 위해 민주당 압박에 나섰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무총리 공백으로 불거질 국정 운영의 차질이 오롯이 국민 피해로 돌아감을 민주당이 모를 리 없다”며 “더 이상 국정운영에 한 치의 공백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을 위해 개최되는 20일 국회 본회의가 여야 협치의 첫걸음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전날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검찰 재직 시절 ‘성 비위’ 논란의 중심에 있는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 논란도 이어졌다. 윤 비서관은 운영위에서 야당뿐 아니라 여당 의원의 자진사퇴 요구를 거부했다.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이 “훌륭한 참모라면 억울하더라도 본인이 희생하고 결단을 내려야 하지 않겠냐”고 했지만 윤 비서관은 “더 열심히 하겠다”며 자진사퇴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