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셀세이프티시스템즈코리아가 공장 대지 무상임대 10년 기간을 앞두고 폐업하면서 기업 유치 당시 각종 혜택을 부여했던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의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금속노조 경주지부는 18일 오후 영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은 다이셀의 일방적 폐업 통보에 따른 노동자 보호 대책을 즉각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자동차 에어백에 공기를 채우는 에어백 인플레이터를 생산하는 다이셀은 130여명의 노동자가 일한다. 회사는 5월1일 전체 직원 휴업을 시작했고, 같은달 3일 6월30일부로 기업 철수 계획을 밝혔다.

지부는 지난 11일부터 다이셀 공장 앞에서 천막농성을 하며 폐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지부는 “다이셀 자본이 아무런 제약 없이 혜택만을 누리다 일방적으로 철수하는 모습을 바라보기만 하는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의 무능함을 규탄한다”며 “기업 특혜를 중단하고 노동자·지역주민을 위한 산업 정책을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지난 17일 지부와 면담한 사측은 “폐업은 본사 결정이라며 철회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지부 관계자는 “노조의 입장은 폐업이 정말 불가피한 폐업인지 논의하자는 것”이라며 “정말 불가피한 폐업이라면 노조와 논의해 조합원에게 손해가 가지 않는 방법을 찾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경제자유구역법)에 의해서 혜택을 준 것”이라며 “10년간 임대료를 지원한 것과 관해서는 (다이셀이) 반납하겠다고 확답을 받은 상태”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영천시와 함께 논의해 향후 대책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지부는 이날 기자회견이 끝난 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와 만나 지부 요구안을 전했다. 지부는 20일 영천시 관계자와 면담할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