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거대 양당에서 성 비위 의혹이 터져 나오는 가운데 정의당도 당내 성폭력을 은폐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는 17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아무개 광역시도당 위원장에게 성폭력을 당했고, 이를 당에 공식적으로 알렸지만 여영국 당대표가 무마했다고 주장했다. 해당 광역시도당 위원장은 6월 지방선거에서 성범죄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는 정의당 공천을 받았다.

강 전 대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20일 대선을 앞두고 있던 정의당 전국위원회 행사 뒤풀이 술자리에서 해당 광역시도당 위원장은 강 전 대표의 안쪽 허벅지에 두 차례 손을 댔다. 자리를 피하려고 빠져나왔지만 해당 광역시도당 위원장은 계속 따라왔다고 한다. 강 전 대표는 같은달 21일 배복주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에게 알렸고, 22일 비공개 선대위 회의에서도 공개했다. 여영국 정의당 대표는 “공식 절차를 밟지 않고, 위원장에게 엄중 경고하겠다, 사건은 발설하지 말라”는 내용의 결론으로 회의를 마무리했다는 것이 강 전 대표 주장이다. 이후 사과 연락이 지속적으로 왔고 강 대표는 당 활동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선택지가 없다고 생각해 이를 수용했다고 했다.

정의당은 해당 광역시도당 위원장이 강 전 대표를 밀치며 무례하게 행동한 사건이며 성폭력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이 긴급 대표단회의를 소집해 사실관계를 파악했다”며 “강 전 대표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강 전 대표도 성폭력으로 볼 문제가 아니고 청년 당원에게 보인 무례한 태도를 경고하고 사과해야 한다는 입장을 배복주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을 통해 전달했으며, 이후 사과문도 “내용이 괜찮고 수용하겠다”는 취지로 답했다고 밝혔다. 공천 과정에서도 성폭력, 성추행, 성희롱 등 진정이나 민원이 있었는지 여부를 배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에게 문의해 아니라는 답변을 받았다는 입장이다.

강 전 대표는 “여 대표가 가해자에 엄중경고했다고 하는데 가해자는 여전히 자신의 선거운동 홍보 문자를 보내고 있어 어떤 경고를 했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또 “가해자의 지방선거 공천은 계속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은 납득이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강 전 대표는 올해 3월 청년정의당 당직자에게도 성폭력을 당했다며 당직자를 당기위원회에 이달 13일 제소했다. 정의당은 당기위 절차와 별개로 피해자 동의를 얻어 고발조치를 진행할 계획이다. 강 전 대표는 청년정의당 당직자들에게 직장내 괴롭힘을 가했다는 이유로 당기위에서 징계 심의 절차를 밟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