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달노동자 산업재해가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당사자들은 천천히 배달해도 적정한 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장 유효한 산재예방 정책이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 서비스일반노조 배달플랫폼지부는 11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플랫폼 노동자에 대한 인천시 차원의 예방대책을 주문했는데요. 서울시나 경기도는 배달노동자 산재보험료 지원사업 등을 자체 사업으로 하고 있지만 인천시는 아무런 지원대책이 없다고 합니다.

- 지부는 인천시에 배달노동자 지원조례 제정을 촉구했는데요. 서경호 지부 인천총무부장은 “일부 지자체는 특수고용 플랫폼 노동자의 건강검진과 의료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지만 인천시는 손을 놓고 있다”며 “인천시도 보험료 지원, 법률서비스 지원 등을 내용으로 배달플랫폼 노동자 보호를 위한 지원조례를 제정하라”고 주문했습니다.

- 최근 정부는 배달노동자 사고가 자주 발생하자 신호위반이나 난폭운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는데요.

- 플랫폼업체가 특정시간대에 임금이나 마찬가지인 배달료를 추가로 지급하는 정책을 펴는 탓에 배달노동자의 마음은 조급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업체가 ‘빨리빨리’ 정책을 사실상 강요·압박하고 있다는 거지요.

-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적정소득 정책이 산재예방 정책의 첫걸음”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더 천천히 배달해도 적정한 소득을 보장받고, 상해보험과 산재보험 등 최소한의 보호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네요.

 

민주노총 제주본부 “2공항 백지화하고 영리병원 설립 중단하라”

-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가 2공항 사업 백지화와 영리병원 설립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 제주본부는 11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과 함께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지방선거 요구안을 밝혔는데요.

- 요구안에는 2공항 백지화를 비롯해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한 영리병원 설립 중단과 공공병원 설립 △기후정의 실현 △투기자본 규제 법제화 △노동·농민단체-제주도 정례협의체 구성과 운영 등이 담겼습니다.

- 이들 단체는 “제주지역은 민중의 삶과 직결되는 온갖 현안이 산적해 있다”며 “그럼에도 보수 양당은 근원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지 않고 모호한 입장에만 머무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그러면서 “이번 지방선거에 나서는 모든 후보와 정당이 노동자와 농민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고 실천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