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10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교육복지 선언’과 교육감선거 정책요구안을 발표했다. <정소희 기자>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이 돌봄교실·급식·특수교육 같은 교육복지를 실현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과제를 제안하고 2022년 교육감선거 정책요구안을 발표했다.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는 10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공교육기관으로서 학교는 교육복지의 기능을 담당해야 한다”며 “교육복지 확대는 시대적 요구”라고 밝혔다.

교육복지란 교육의 공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의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되는 교육지원 체계를 말한다. 좁은 의미로는 저소득·취약계층 학생을 대상으로 한 복지정책을 가리킨다. 넓게는 학생이 성장하는 데 필요한 돌봄·급식·정서 지원 등의 공적 지원 전반을 의미한다.

본부는 코로나19 시기를 지나며 학교의 교육복지 기능이 더욱 커졌다고 분석했다. 돌봄·급식을 차별 없이 제공하고, 누구에게나 평등한 교육권을 보장하는 학교의 역할이 팬데믹 시기에 부각됐다는 것이다. 박성식 교육공무직본부 정책국장은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은 급식·돌봄·청소·교육행정 등 포괄적인 교육복지 기능을 직접 담당하는 인력”이라며 “지금까지 교육공무직이 정규직과의 차별해소와 처우개선 요구에 집중해 왔다면 앞으로는 교육복지 필요성을 강조하고 정책을 제안하는 학교의 교육주체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본부는 교육복지 학교를 만들기 위해 △공공돌봄 확대 △학교급식 운영 확대 △학생 정신건강 관리를 포함해 10가지 정책 과제를 제안했다. 본부는 올해 서울시교육감 후보로 나선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송주명 경기도 육감 예비후보와 정책협약을 맺기도 했다.

본부의 교육복지 학교 선언에 학부모와 현직 교사도 뜻을 함께했다.

박은경 평등교육실현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대표는 “교육공무직본부의 교육복지 선언을 전적으로 지지한다”며 “새롭게 대두된 교육복지, 돌봄기능의 온전한 수행을 위해 노동·교육복지시설이 필요한 만큼 충분히 갖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선정 인천 서린초등학교 교사는 “교육복지를 강화하는 것에 동의한다”며 “학교가 교육과정 운영뿐 아니라 돌봄기능도 담당하면서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불가능할 정도로 과부하인 상태이기 때문에 교육지원청이 돌봄업무와 역할을 직영으로 하는 일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