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환경회의

전국 47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환경회의가 새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서는 서울 용산구 삼각지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가 기후·생태위기 대응과 시민안전 보장을 포기했다고 비판했다.

한국환경회의는 “정부 출범 이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발표한 균형발전 지역공약과 110대 국정과제는 성장·기술주의 중심의 토건사업으로 점철돼 있다”며 “기후위기 시대에 기후위기 자체인 새 대통령과 정부를 맞이하게 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새 정부의 장관 인선도 비판했다. 유영민 생명의숲 사무처장은 “총리를 비롯해 환경부 장관과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모두 온갖 개발토건 정책을 남발한다”며 “미래세대로부터 빌려 쓰고 있는 현재에 대한 무한 책임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원자력발전으로 경도된 정책방향도 꼬집었다. 이경석 환경정의 사무처장은 “새 정부의 국정목표가 공정과 상식이라는데 방사능으로 인한 먹을거리 안전에 위협을 느끼는 상황에서 원자력 생태계를 강화하는 게 상식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주영 불교환경연대 사무총장도 “핵폐기물에 대한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핵발전소는 대안이 될 수 없다”며 “개발보다 생명이 우선인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새 정부의 환경정책 전면 수정을 촉구하면서 △기후위기와 생태위기 대응을 최우선 정책기조로 삼을 것 △기업의 이윤보다 시민 안전을 우선할 것 △탈핵과 에너지 전환 중심으로 에너지정책을 수정할 것 △선심성 공항건설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