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29일 롯데호텔 파업 농성장에 서울경찰청 대테러 특공대(일명 솔개부대)가 투입된 것과 관련, 국회 환경노동위에서는 "솔개부대의 파업현장 투입은 문민정부 이래 처음"이라며 사태악화에 일조했다는 비난이 제기됐다.

지난 21일 김문수 의원은 환경노동위원회 상임위에서 최선정 노동부 장관에게 이같이 추궁했다. 김 의원은 경찰청에 질의한 결과, "지금까지 솔개부대가 파업현장에 투입된 것은 군사독재정권 시절 단 두차례뿐"이었다고 주장하며, "이로 인해 사회단체로까지 반발분위기가 확산되면서 문제가 더 악화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 솔개부대의 파업현장 투입은 지난 85년 4월21일 인천 대우자동차에서 노동자들이 사무실 점거농성에 들어가면서 45명이 투입됐고 이어 87년 9월4일 대우자동차 부평공장에서 노조원 300여명의 본관점거농성시 49명을 투입한 것이 전부다.

이에 김 의원은 "대통령훈령에 따라 테러사건에 대한 진압작전 수행을 위해 특공대를 구성할 수 있도록 돼 있다"며 "그러나 일부 정상영업을 하고 있던 롯데호텔에 대테러부대를 투입해야만 했냐"고 질의했다.

특히 "노동부가 이러한 잘못된 공권력 투입에 대해 바로잡아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최선정 노동부 장관은 "불법파업현장 진압을 위해 불가피하게 진입로를 열기 위해 소수가 투입된 걸로 안다"며 "하지만 노동부 소관업무가 아니여서 권한밖 사항"이라는 답변에 그쳤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