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산업연맹>

건설노동자들이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안전한 건설현장을 만들기 위한 요구안을 발표했다.

17일 건설산업연맹(위원장 장옥기)에 따르면 연맹은 지난 15일 오전 국회 앞에서 ‘지방선거 5대 요구 25대 세부의제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장옥기 위원장은 “건설노동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정당한 대우를 받으며 일할 수 있도록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이 건설노동자들의 요구를 공약에 반영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연맹의 지방선거 5대 요구는 △안전한 건설현장 △건설노동자 노동조건 개선 △투명한 건설산업 △희망의 건설산업 미래 △기후위기 정의로운 전환이다. 25대 세부의제의 주요 내용은 지방자치단체가 발주한 건설현장에 대한 편의시설 설치와 관리·감독을 비롯해 △건설노동자 적정임금(적정임대료) 조례 제·개정 △지자체가 발주한 모든 공사에 대한 퇴직공제 의무가입 △지자체 발주공사에 대한 적정한 공사기간과 공사비 보장 △지역 건설노동자·지역장비 우선고용 제도화와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 △지역 맞춤형 건설노동자 고용안정·복지대책 수립이다.

이상원 플랜트건설노조 위원장은 “건설노동자의 요구는 노동자의 생존권과 안전, 복지를 최우선으로 하는 건설현장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할 것들”이라며 “누구나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건설현장을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홍순관 건설기업노조 위원장은 “건설현장에서는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며 “더 이상 노동자와 시민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자체가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