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고은 기자>

특수고용 노동자인 방과후학교 강사들이 방과후강사의 법적 지위 보장을 통한 고용안정을 윤석열 당선자에게 촉구했다. 방과후학교 확대를 통해 초등전일제를 도입하겠다는 윤 당선자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것이다.

방과후강사노조는 13일 오전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당선자의 방과후학교 확대 공약은 시의적절한 정책이지만 방과후학교 수업의 주체이자 정책 실현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방과후학교 강사들에 대한 언급이 빠져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당선자는 지난 대선에서 방과후학교를 확대해 초등전일제 교육을 실시하고 초등돌봄교실을 오후 8시까지 운영하겠다고 공약집을 통해 밝혔다. 방과후학교와 초등돌봄교실을 연계해 운영하고, 정부의 재정지원도 늘려 부모 부담을 경감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방과후학교 활성화 자체는 환영하지만 방과후강사들의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이 뒷받침돼야만 실질적 공약 이행과 질 높은 방과후 수업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양질의 돌봄과 교육 수요 증가에 맞춰 내세운 윤 당선자의 공약이 공염불에 그치지 않고 제대로 이행되기 위해서라도 방과후학교 강사들을 공교육의 엄연한 주체로 인정하고 이들의 법적 지위와 고용안정을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방과후수업이 근거법 없이 가이드라인에 따라 운영되다보 니 특수고용직 신분인 강사들은 상시적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처우도 열악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노조는 방과후학교 확대 및 초등전일제 교육 실시 공약 이행을 비롯해 △방과후학교 강사 고용안정 보장 △방과후학교 강사를 교육의 주체로 인정 및 법제화 추진을 요구했다. 노조는 기자회견 직후 인수위 관계자에게 이러한 내용을 담은 요구안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