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1% 근로소득자 4명 중 3명은 수도권 직장을 다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역과 수도권의 불균형을 드러낸다는 지적인데요.

- 21일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2020년 근로소득 연말정산 결과 근로소득자 상위 1% 19만4천953명 가운데 14만5천322명(74.5%)이 수도권에서 직장 생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광역지자체 별로 보면 서울이 8만6천716명(44.5%)으로 가장 많았고요. 경기도 5만2천651명(27%), 인천 5천955명(3.1%)입니다.

- 부산이 8천447명(4.3%)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다음은 6천340명(3.3%)이 있는 경남이고요. 김회재 의원은 “지역소멸 위기를 맞고 있다”며 “지역 본사제 추진 같은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민주노총 “서울교통공사의 악의적 행태 규탄”

- 서울교통공사가 출근길 장애인 이동권 보장 시위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작성한 내부 문건에 대한 비판이 잦아들지 않고 있습니다.

- 최근 서울교통공사 홍보실 언론팀 직원이 ‘사회적 약자와의 여론전 맞서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지하철 시위를 사례로’라는 제목의 문건을 작성한 사실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졌는데요.

- 이 문건에는 “현재는 출근길 시위가 잠시 휴전 상태지만 디테일한 약점을 계속 찾아야 한다”거나 “상대방도 실점은 언제든 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 서울교통공사는 논란이 일자 “해당 문건은 한 직원이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 사내 자유게시판에 올린 것으로 공사의 공식적 입장이 아니다”며 “공사가 조직 차원에서 여론전을 전개했다는 내용 역시 사실이 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해명했는데요.

- 민주노총은 21일 논평을 내고 “서울교통공사의 언론공작 문건 작성은 홍보실 언론팀 직원의 개인적 일탈이 아닌 조직적 대응이 명확하다”며 “이에 대한 실질적인 책임자인 서울교통공사 사장의 공식 사과와 즉각적인 사퇴를 요구한다”고 밝혔습니다.

 

호반건설의 언론장악 우려 현실로?

- 호반그룹 창업주인 김상열 서울미디어홀딩스 대표이사 회장에 대한 비판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호반그룹은 서울신문·전자신문·EBN의 최대주주인데요.

- 언론노조는 21일 성명을 내고 “김상열 회장은 언론에서 손을 떼는 게 옳다”고 주장했습니다. 서울신문은 호반건설이 최대주주가 된 지난해 말 ‘언론 사유화 시도 호반건설 그룹 대해부’ 시리즈 기사를 삭제했는데요. 보도 57개가 사라졌다고 합니다.

-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친족 계열사에 일감을 몰아준 뒤 계열사가 아닌 것처럼 위장한 사건 등과 관련해 김 회장을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는데요. 서울신문과 전자신문, EBN은 해당 소식을 보도하지 않았습니다.

- 노조는 “정론직필은 말할 것 없고 사회적 책임마저 버린 행위”라며 “서울미디어홀딩스 회장 자리를 계속 지킬 요량이라면 해당 신문이 거리낌 없이 말할 수 있는 공정 보도 체계부터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서울신문에서 사라진 보도 57개를 되살려내야 한다고도 주장했네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