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교육청이 교사가 담당하던 돌봄업무를 학교 행정실로 이관한다는 방침을 세우자 교육공무원 노동자들이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 제주도교육청은 지난달 18일 도내 초등학교에 교사의 ‘돌봄 관련 업무 배제’를 골자로 하는 공문을 발송했는데요. 여기에 방역 보조인력 채용·관리 업무도 행정실 이관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교육청노조 제주교육노조는 지난 14일 교원업무의 행정실 이관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는데요.

- 15일 공노총(위원장 석현정)도 제주교육노조를 지지하는 성명을 냈습니다. 공노총은 “제주교육청이 진정 안정적인 학교 운영과 행정의 전문성, 효율성 향상을 논의하려고 한다면 학교 조직의 법제화를 위해 힘을 쏟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 이어 “임시방편식으로 인력을 운영해 놓고서는 문제가 발생하면 그저 담당이라는 이유로 교장도 아닌 행정실 직원이 징계받고 처벌받는 불합리한 굴레를 언제까지 버텨야 하나”며 “즉시 교원업무의 행정실 이관을 중단하고 인력을 충원해 행정실 업무 과부하를 막아라”고 주장했습니다.

- 노조는 지난해 ‘혁신학교’라는 명목으로 교원업무를 행정실로 이관한 경기도교육청과 제주도교육청의 행동이 판박이라고 규탄했습니다.

 

서울시 ‘1인 가구 지원센터’ 22곳→24곳으로 확대

- 서울시가 ‘1인 가구 지원센터’를 올 연말까지 24곳으로 확대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센터는 ‘1인 가구’ 상담을 통해 필요한 생활·정책 정보를 제공하고 연계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 2020년 20곳에서 지난해 22곳으로 확대했고, 올해 하반기 강북구와 송파구 2곳에 신규 확충하고요. 센터가 없는 중구는 내년에 확대 설치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 서울시는 서울 전체 가구의 34.9%를 차지하는 1인 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22개 자치구에 ‘1인 가구 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센터의 전담 상담인력도 기존 35명에서 올해 60명까지 두 배 가까이 확대한다고 하는데요. 온·오프라인 전문 심리상담부터 1인 특화 프로그램 발굴·진행, 1인 가구별 맞춤형 정책 연계 등을 지원하는 인력입니다.

- 서울시는 “자치구별 수요를 반영해 올해 신규 공통 프로그램을 발굴·확대할 계획”이라며 “모든 ‘1인 가구 지원센터’에 재무관리·노후설계·부채관리 등 다양한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신규로 편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자세한 접수 일정과 신청 방법은 ‘서울시 1인 가구 포털’(1in.seoul.go.kr)이나 해당 1인 가구 지원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