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절반은 올해 상반기 신규채용 계획이 없거나 계획을 세우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경련은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7일부터 25일까지 매출액 상위 500개 기업(응답 기업 140개사)을 대상으로 ‘2022년 상반기 신규채용 계획’을 설문조사한 결과를 6일 공개했다.

조사 결과 신규채용 계획을 수립하지 못한 기업은 42.1%, 신규채용 계획이 없는 기업은 7.9%였다. 그 이유로는 “필요한 직무능력을 갖춘 인재 확보의 어려움”(19.2%)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국내외 경제 및 업종 경기 상황이 좋지 않음”(17.3%)을 꼽은 기업들이 많았다. 이어 “회사 상황이 어려움”(13.5%), “고용경직성으로 경영 환경 변화에 대응한 탄력적인 인력 구조조정이 어려움”(13.5%), “내부 인력 수요 없음”(11.5%)이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이공계열 선호 현상도 뚜렷했다. 기업들은 올해 상반기 대졸 신규채용 계획 인원 중 61%를 이공계열 전공자로 선발할 방침인 것으로 조사됐다. 신규채용 계획 인원 중 인문계열이 차지하는 비중은 36.7%, 의약·예체능 등 기타 전공계열은 2.3%였다. 전경련은 “산업구조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와 연구개발(R&D) 중요성 확대 등으로 이공계 인력 선호도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데 대학 전공 구조는 이를 따라가지 못해 청년 취업난이 가중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차기 정부가 대졸 신규채용을 늘리기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 응답 기업 43.6%가 “노동·산업 분야 기업규제 완화”를 꼽았다. “고용증가 기업 인센티브 확대”(18.6%)나 “신산업 성장 동력 분야 기업 지원”(17.9%)을 주문한 기업도 많았다.

추광호 전경련 경제본부장은 “최근 오미크론 대유행과 금리인상,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대내외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어 고용시장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우려된다”며 “차기 정부는 기업들이 일자리를 지킬 수 있도록 기업규제 완화와 인센티브 확대 등 고용여력을 제고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