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중대산업재해·중대시민재해가 연달아 발생한 HDC현대산업개발의 다단계 하도급을 막고 공익이사를 선임하기 위한 소액주주 운동이 본격화한다.

참여연대는 2일 “현대산업개발 정기주주총회에서 수많은 인명사고를 낸 중대재해에 대해 경영진에게 책임을 묻기 위해 의결권 위임 및 주총 참석 신청을 11일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이달 중으로 예정된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현대산업개발을 압박하는 주주행동을 준비하고 있다. 주주총회에서는 크게 세 가지 방안을 세워 대응한다. 회사가 이사 연임안을 내놓을 경우 반대하고, 내부에서 감시할 수 있는 공익이사 임명을 시도한다. 지난해 7월 발생한 광주 학동 철거현장 건물 붕괴사고와 지난 1월 광주 화정 아이파크 아파트 건설현장 붕괴사고의 원인을 묻고 다단계 하도급 근절 방안을 회사 경영에 포함할 것을 요구한다. 참여연대는 의결권을 위임하거나, 참여연대와 함께 주주총회에 참석할 것을 소액주주들에게 요청하고 있다.

네덜란드 연금자산운용(APG)의 안전경영과 환경·사회·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정관 변경 주주제안도 이번 주주총회 관전 포인트다. APG는 안전보건위원회를 설치하고 대표이사와 안전보건전문 사외이사가 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하도록 하자고 제안한 상태다. 중대재해가 발생하면 대표이사가 사고 수습과 피해자 보상을 책임지도록 정관에 명시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사회단체와 외국 연기금의 적극적 행보와 달리 국민연금은 사실상 발을 뺐다.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는 최근 현대산업개발에 대한 주주제안 여부를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않고 추후 논의안건으로 미뤘다. 현대산업개발은 지주회사인 HDC가 지분 41.5%를 갖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7.5%, APG는 1%가량을 보유하고 있다. 소액주주 지분율은 43.9%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