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학교 개학을 눈앞에 두고 교사들이 교육당국에 코로나19 확진자·자가격리자 규모에 따른 급식 운영 지침과 대체인력 마련을 촉구했다. 교육당국이 학사운영 방침을 오락가락하다가 학교 자율로 떠넘기면서 준비가 미흡하다고 덧붙였다.

전교조는 지난달 28일 성명서에서“새 학기 시작을 앞둔 학교는 대혼란”이라며 “2일부터 11일까지 등교를 어떻게 할 것인지 학교별 판단이 2월 말까지 늦어지면서 학교급식 준비에도 혼란을 겪고 있다”고 비판했다.

교육부는 당초 ‘정상등교’를 고수하다 지난달 21일 오미크론 대응 비상 점검·지원단 1차 회의를 열고 2~11일을 ‘새 학기 적응주간’으로 운영하도록 했다. 학교가 자율적으로 수업시간 단축·밀집도 조정·원격수업 등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내용이다. 일선 학교는 이 결정을 결국 학부모 설문조사 방식으로 정했다.

노조는 교육부의 이런 정책 결정이 현장 혼란을 가중하고 방역을 어렵게 한다고 비판했다. 특히 감염 우려가 큰 급식실 운영에 차질을 초래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교육부가 개학일에 급식 제공 예정 학교는 감염 예방을 위해 대체식 제공을 검토하라고 안내했다”며 “간편식 제공은 배식·식사시간을 줄일 수 있을지 몰라도 밀집도에 변화를 주지 못해 감염 위험을 낮출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급식실 방역대책도 없어 학교에 한 명만 배치하는 영양교사·영양사가 코로나19 감염 등 이유로 나오지 못하면 대체인력이 없다”며 “조리종사원 감염의 경우 인력충원 업무까지 영양교사에게 맡겨진 경우가 많고 급식실 방역인력도 모자란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교육당국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구체적으로 △감염 규모에 따른 학교급식 운영 지침 마련 △영양교사·영양사 대체인력 교육청이 운용 △조리종사원 채용업무에서 영양교사 배제 △급식실 방역인력 확충이다. 노조는 “간편식이라고 준비도 간편할 것 같은 인식은 탁상행정”이라며 “교육부는 학교급식이 무리 없이 시행될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지 말고 적극적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