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불법파견 문제 해결을 위한 한국지엠 노사 특별협의 첫 회의가 3일 오후 열린다.

27일 한국지엠 노사에 따르면 사측은 최종 노사부문 부사장을 포함해 7명이, 노조측은 금속노조를 포함해 3개 지부(한국지엠지부·인천지부·경남지부)와 3개 지회(한국지엠부평비정규직지회·한국지엠창원비정규직지회·한국지엠창원부품물류비정규직지회)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장소는 인천 부평구 한국지엠 복지관이다.

노조는 상견례 자리에서 불법파견 문제 해결과 관련한 요구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사측은 별도 제안 없이 먼저 노조측 의견을 듣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지엠은 지난해 11월 노조에 불법파견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협의를 공식 제안했다. 하지만 금속노조와 한국지엠지부 등의 선거로 만남이 늦어지자, 지난달 재차 노조에 공문을 보내 “빠른 시일 내에 노사 간 특별협의가 개최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16년을 끌어온 불법파견 논란에 진전이 있을지 주목된다. 앞서 고용노동부는 창원공장(774명)과 부평·군산공장(797명·148명) 노동자를 직접고용하라고 시정명령했고 검찰은 카허 카젬 사장을 2020년 7월 불법파견 혐의로 기소했다. 2015년부터 2021년까지 근로자지위확인 소송을 제기한 사내하청 노동자 중 186명(2~4차 소송단)은 1·2심 승소 후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