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주노동자평등연대 등 노동시민사회단체가 23일 오전 국회 앞에서 대선후보들에 이주노동자 권리보장 정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이주노동자 단체가 대선후보들에게 이주노동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주노동자평등연대는 23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 사회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다문화·다인종 국가 진입에 근접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도 이주민 정책에 대한 논의는 실종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한국에서 저출산과 노령화 흐름이 가속화하면서 노동인구가 줄어들고 있다”며 “그만큼 이주노동자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지만 이들의 인권 상황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우다야 라이 이주노조 위원장은 “가장 밑바닥에서 한국 경제를 떠받치고 있는 이주노동자들은 인간 이하의 대우를 받고 있다”며 “사업장 변경 제한으로 인해 열악한 근로조건과 기숙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2020년 12월 경기도 포천의 한 채소농가 비닐하우스 숙소에서 캄보디아 출신 이주노동자 속헹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 지난 22일에는 경기도 파주의 한 식품공장 컨테이너 숙소에서 화재가 발생해 인도 출신 이주노동자 1명이 사망했다. 박희은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비닐하우스에서 얼어 죽고 컨테이너에서 불에 타 죽어도 이주노동자 정책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평등연대는 고용허가제 폐지와 노동허가제 도입을 비롯해 △농·어업 노동자 차별 폐지와 농·어업에 근로시간·휴게규정을 적용하지 않는 근로기준법 63조 개정 △이주노동자가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기숙사 보장 △임금체불·산재 대책 마련과 건강보험 차별 철폐 △미등록 이주민 체류자격 부여 정책 도입 △차별금지법(평등법) 즉시 제정을 포함한 10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이주노동자들은 이날 국회와 각 정당 앞에서 1인 시위를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