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플랫폼프리랜서노동공제회가 1만명 회원 모집과 운영비 모금·공제사업 확대를 추진한다. 사업을 본격화하는 첫해에 공제회 운영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공제회는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올해 사업계획안을 심의·의결한다. 노동법 사각지대에 있는 플랫폼·프리랜서 노동자들이 서로 돕는 공제를 통해 권익향상을 도모하자는 취지의 공제회는 지난해 10월26일 출범했다. 미조직 노동자를 조직하기 위한 한국노총의 전략사업이다.

출범 후 배달노동자 안전교육·대리운전 노동자 이동쉼터 운영 등 시범사업을 추진한 공제회는 올해 사업을 본격화한다. 공제회는 설립을 함께 준비해 온 가사노동자협의회를 포함한 업종별협회를 중심으로 가사돌봄·배달·대리·택배·강사 5개 업종 노동자를 회원으로 두고 있다. 17일 현재 회원은 1천300여명이다. 공제회는 올해 대상 업종을 10개로 늘려서 회원을 모집한다. 3월부터 공개모집을 시작해 올해 안으로 1만명을 모집할 계획이다. 회원 1만명을 모집하면 비정형 노동자 실태조사 등 플랫폼·프리랜서 노동자 처우개선 정책개발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공제회는 한국노총 회원조합과 조합원이 십시일반으로 낸 지원금을 종잣돈으로 삼고 있다. 종잣돈 5억원이 기본자산으로 묶여 있어 운영비로는 쓸 수 없다. 안정적으로 공제회를 운영하기 위해 노조와 기업을 대상으로 모금사업을 하기로 했다. 공제사업도 다변화한다. 보험상품 출시, 법률·세무상담 서비스 제공, 회원 복지서비스 개발 같은 권익사업을 준비한다. 특히 건강검진을 지원하고, 검진에서 특이사항이 발견되면 정밀검진 후 타 기관의 치료비지원사업과 연계한다. 플랫폼 노동자가 정부 지원정책이나 업종별 직무정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애플리케이션도 개발한다.

공제회 관계자는 “회원 확대, 재정 안정화, 공제사업과 권익사업 확대, 정책역량 기반 마련 등 네 가지 목표를 올해 달성하려 한다”며 “모집된 회원을 바탕으로 정기 실태조사를 하고, 플랫폼 관련 주요 의제에 대한 정책 대안을 내놓는 등 전체 플랫폼 노동자의 권익향상과 조직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