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고은 기자

CJ대한통운 본사 점거농성을 5일째 이어 가고 있는 전국택배노조(위원장 진경호)가 21일까지 원청이 대화에 응하지 않으면 다른 택배사로 파업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예고했다.

택배노조는 14일 오전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이 택배요금 인상을 용인한 것은 택배기사 처우개선을 위해서였지, CJ대한통운의 배를 불리기 위한 것이 아니다”며 “우리의 투쟁을 멈추고 싶다면 CJ대한통운이 해야 할 일은 ‘대화하겠다’는 약속”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21일 전 택배사 조합원들이 하루 경고파업을 하고 서울로 집결해 택배노동자대회를 열 예정이다. 롯데·한진·로젠택배 3개 택배사에서 쟁의권을 확보한 조합원 500~600여명은 파업을 하고, 우체국택배 노동자들은 월요일 휴무인 만큼 집회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연대한다. 15일부터 CJ대한통운본부 전 조합원이 상경해 무기한 농성에 돌입하며 서울 도심 곳곳에서 집회와 촛불문화제를 연다.

노조는 전날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투쟁계획과 채권발행 안건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파업에 참여하는 조합원들의 생계비 지원을 위해 전 조합원이 1구좌당 50만원 채권을 구입해 장기투쟁을 준비하겠다는 것이다.

진경호 위원장은 “21일까지 이 문제가 풀리지 않는다면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타 택배사를 포함한 무기한 파업 논의를 상정하기로 했다”며 “15일부터 상경투쟁하는 조합원은 파업사태가 끝날 때까지 자발적으로는 내려가지 않을 것”고 말했다.

이날 항운노련 CJ대한통운노조 비상대책위원회는 CJ대한통운측을 통해 배포한 입장문에서 “CJ대한통운 본사에 불법 침입해 점거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CJ대한통운노조 조합원 포함 30여명이 집단으로 폭행당하는 일이 발생했다”며 “택배노조는 집단 폭행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우리 조합원들에게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지난 13일 CJ대한통운측은 “현장에서 자행되고 있는 불법과 폭력에 대한 엄정한 법 집행을 다시 한번 정부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은 노조를 재물손괴와 업무방해 등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상태다.

경찰은 택배노조의 본사 점거농성에 대해 자진퇴거를 설득하고 노사 간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되 폭력행위가 발생하는 경우 엄정하게 대처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민주노총에 정치적 빚(?)을 졌다고 생각해서인지 문재인 정권하에서는 노조의 노골적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법적 제재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지고 그 힘은 지나치게 커졌다”며 “노조의 명확한 불법행위에 대해 정부가 눈치를 보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이날 관훈토론회에서 사회적 합의 이행에 대한 정부의 책임 있는 역할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