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민주우체국본부

설명절을 앞두고 우체국 집배원 2명이 잇따라 숨졌다. 우정노동자 과로사 예방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공공운수노조 민주우체국본부는 25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정노동자들의 과로사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가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본부에 따르면 서인천우체국 집배원 A씨는 지난 18일 아침 집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50대 후반인 A씨는 지병도 없이 건강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1일 아침에는 대구성서우체국에서 근무하는 40대 후반 집배원 B씨가 숨졌다. 본부 관계자는 “고인들이 뇌심혈관계질환으로 갑작스럽게 사망한 것을 보면 과로사로 추정된다”며 “설을 앞두고 늘어난 배송 물량이 사망에 영향을 끼쳤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17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19일간 설명절 특별소통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소포 물량은 2천29만6천개로, 지난해 설명절 기간 대비 21.4% 증가할 것으로 추산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집배 보조인력을 단기 채용해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소포를 구분하는 인력만 채용했기 때문에 집배원들의 업무 부담이 경감된 것은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우체국본부는 △배달인력 증원 중심의 특별소통기간 계획 수립 △계약택배 접수 중지 지역 확대 △관행적인 특별소통기간 계획 전면 재정비를 요구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고인들은 출근 전 자택에서 수면 중에 일어난 사고로 사망했다”며 “고인들의 근무시간은 일주일 평균 41~43시간으로 업무 관련성은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우정사업본부는 “건강진단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해 직원들의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우정노동자의 과로죽음이 잇따르자 정부는 2017년 우정사업본부 노사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집배원노동조건개선기획추진단’을 구성했고, 2019년 7월 토요일 배달업무를 폐지하고 집배원을 증원하는 내용의 노동조건 개선안을 내놓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