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이 27일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50명 미만 사업장은 법 시행이 3년간 유예됐고, 5명 미만 사업장은 법 적용 대상에서 제외됐는데요.

-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24일 오후 경남 창원 본부 대회의실에서 ‘위험한 작업에 노출되는 노동자 증언대회’를 열고 “소규모 사업장을 포함한 모든 노동자가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중대재해처벌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 창원의 한 50명 미만 사업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는 증언대회에서 “작업환경은 먼지와 유해가스, 소음으로 최악인 상황이고 고물이 된 설비는 돌발적인 고장이 빈번하다”며 “안전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지만 안전보건조치와 재발방지대책은 유명무실하다”고 밝혔습니다.

- 이어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지만 정작 작은 사업장 노동자들은 법의 테두리 밖에 놓여 있다”며 “50명 미만 사업장에도 법을 전면 적용해 달라”고 촉구했습니다.

 

이재명 선대위 노동위원회 산하 ‘노동경제본부’ 출범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 노동위원회 산하에 노동경제본부가 출범했습니다. 노동위는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서울시당에서 노동경제본부 출범식을 가졌는데요.

- 노동경제본부는 금융정책기관·금융감독기관·금융기관·공공기관 등에서 활동한 전·현직 노동운동 활동가와 전문직·소상공인·중소기업·시민사회단체 등에서 일하는 종사자 등 3천여명이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 이날 출범식에는 노동위 고문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수진·강승규·심일선 공동위원장이 참석했습니다.

- 참석자들은 “우리는 과거 독재정권 시기 넥타이부대로, 대한민국의 민주화와 인권 신장에 기여한 민주화세대 선배로서 반노동 반민주 세력에게 정권을 내줄 수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 이어 “국가와 미래를 위해 강력한 추진력과 의지를 바탕으로 정책과 역량을 보여준 민·관·정부 섹터의 다양한 경력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지도자는 단연코 이재명 후보임을 확신한다”며 “정권 재창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이재명 후보는 김영주 고문이 대독한 서면축사를 통해 “법과 제도가 새로운 형태의 노동을 담아내지 못하고 사각지대에 노동자들이 방치되고 있다”며 “나라 경제는 선진국에 진입했지만 여전히 세계 최고수준의 산재사망률을 기록하고 있는 현실 시정을 위해 노력하자”고 강조했습니다.

 

청년구직자 희망일자리 “공공기관, 연봉 4천만원”

- 청년 구직자가 가장 선호하는 일자리는 공공기관·공무원으로, 취업시 고려사항은 임금 및 복지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 한국경총은 23일 구직자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년 구직자 취업 인식조사 결과를 이같이 발표했는데요. 전국 20~34세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했습니다.

- 조사에 따르면 공공기관·공무원 취업을 원한다는 응답이 36.8%로 가장 높았고 대기업 17.2%, 중견기업 14.6%, 중소기업 11.2%, 벤처·스타트업 2.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기타 1.6% 인데요. 눈에 띄는 대목은 취업만 된다면 어디든 상관없다는 응답이 무려 16.2%로 세 번째를 차지했다는 점입니다.

- 취업시 고려사항은 임금 및 복지수준(37.6%)이 가장 높았고 고용안정성 21.7%, 워라밸(일과 삶 균형) 및 기업문화 20.5%, 성장가능성 및 비전 12.5%, 기업규모 및 인지도 3.2%, 기업 위치 2.8%, 기타 1.5% 순입니다.

- 희망하는 임금은 3천만~4천만원이 39.6%로 가장 높았는데요. 2천200만~3천만원 28.4%, 4천만~5천만원 15.8%, 5천만원 이상 10.4% 순입니다. 최저임금 수준인 2천200만원 내외도 괜찮다는 응답은 5.8%로 집계됐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