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헌재 재정경제부 장관은 앞으로 대우처럼 대기업이 쓰러지는 일은 없을 것이며 최근 시장에서 나돌고 있는 현대건설 등 현대의 자금문제도 심각한 수준은 아니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22일 제주 신라호텔에서 열린 전국경제인연합회 최고경영자 하계세미나에 참석, 강연을 통해 "최근의 경제사정은 IMF 직전인 3년전과는 크게 다르고 중소기업의 연쇄부도 우려도 전혀 없는 상태"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장관은 현대 문제와 관련해 "현대의 유동성 문제는 아직 없으며 현대건설의 워크아웃도 없을 것"이라고 말하고 "현대자동차의 경우도 다른 계열사와의 상호지급보증 문제 등을 볼 때 사실상 계열분리돼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또 "현대건설이 이라크에서 회수하지 못한 10억달러를 그동안 자산으로 갖고 왔는데 작년말 회계법인이 이를 인정치 않으면서 자금문제가 시장에 나돈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장관은 이와 함께 "미국시장이 기업 대출규모의 급증과 국제수지 적자 누적 등의 문제로 볼 때 80년대와 같이 신용경색이 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며 미국시장을 예의 주시할 것을 강조했다.

그는 "미국시장이 당장은 아니더라도 2-3년 내에 한번은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 경우 우리나라 등에 투자한 자금을 회수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 우리기업이 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는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기업 자금사정 개선문제와 관련 "일시적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견기업의 회사채. 기업어음 발행 및 은행대출 활성화를 위해 신용보증기금이나 보증보험을 확충해 기업들의 신용을 보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