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지난달 2일 16개 본부를 6개 본부로 슬림화하는 선대위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직능본부는 6개 본부에 포함됐다. 조직본부는 당 공조직 중심으로, 직능본부는 당 외곽의 직능단체를 대상으로 조직화를 한다. 직능단체 간 이해관계가 복잡하고 갈등과 충돌이 잦다. 직능단체들을 이재명 후보 지지로 묶어 내는 게 만만치 않은 작업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직능본부에는 금융노조·사무금융연맹 인사들이 다수 포진해 있다. 직능본부장을 맡고 있는 김병욱(57·사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이력과 무관하지 않다. 그는 금융투자협회(옛 한국증권업협회) 노조위원장과 전국증권유관기관노조협의회 의장, 사무금융연맹에서는 대외협력국장을 역임했다.

<매일노동뉴스>가 지난 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병욱 의원을 만났다. 경기도 성남시분당구 지역구에서 재선했다. 이재명 후보가 사는 지역이기도 하다. 이 후보의 최측근 인사로도 분류된다. 당내 경선부터 이재명 캠프에서 줄곧 직능본부장을 맡아 왔다.

“팬데믹으로 양극화 심화, 경제구조 문제”

- 노동계와의 인연이 잘 알려지지 않았다.
“금융투자협회에 입사해서 3년 만에 노조위원장을 맡았다. 이어 9개 증권유관기관이 모여 협의회를 만들었다. 우리 노조 규모가 작고 나이가 어렸지만 저의 패기와 용기를 배려해 의장을 맡겨 줬다. 열정적으로 직장생활과 노조활동을 했고, 경실련 활동도 열심히 했다. 노조활동을 하면서 지금 이재명 캠프에서 일하는 많은 사람을 만났다.”

- 이 후보와 개인적 인연이 깊다. 가까이서 본 이재명은 어떤 사람인가.
“이 후보의 강점은 시대 흐름을 잘 읽어 낸다는 것이다. 시대정신이 뭔지를 끄집어 내는 능력이 탁월하다. 시대정신 구현을 위해 어떤 정책이 필요한지, 그런 정책을 입안하는 능력이 있다. 기본소득은 논쟁이 있지만, 그것이 지향하는 바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더 심화하는 양극화가 고질화할 수밖에 없는 경제구조에 대한 답을 던지는 것이다. 그런 접근이 필요하다. 길을 제시하는 것 말이다.”

그는 이 후보가 성남시장 시절 추진한 무상교복·무상산후조리원·청년배당 등 무상시리즈를 양극화 극복이라는 시대정신을 담은 대표적 정책으로 꼽았다.

“정책을 입안한 뒤 제대로 반영되는지 아닌지 점검을 잘합니다. 모자란 것을 보완하게 하지요. ‘일머리’가 있다고 할까요. 기본 철학과 구체적 정책, 그 결과물을 보고 다음에 더 잘하게 하는 것이 탁월합니다. 그러면서도 유연합니다. 줏대 없는 게 아닙니다. 원칙과 소신을 지키되 반대나 장애에 부닥쳤을 때 없던 것처럼 후퇴하는 게 아니라 현실에 반영하기 위해 양보와 타협을 합니다. 말 바꾼다고 하는데, 아닙니다.”

- 부동산정책을 두고도 ‘말 바꾼다’는 비판이 있지 않나.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정책 실패는 시장에서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귀 기울여 겸허히 들었어야 하는데, 듣지 않았던 데 있다. 이재명은 원칙과 소신, 본질은 지키되, 처음 생각한 것이 문제 있다고 발견하면 과감히 수정·보완해서 정책의 완성도를 높인다.”

“이해충돌 속 사회적 대타협 이뤄야”

- 이 후보는 소년노동자, 산재장애인 출신이다. 노동계 인사들이 대거 캠프에 합류한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이 후보의 노동에 대한 입지를 어떻게 바라보는가.
“대표적으로 성남시장 당시 생활임금을 도입했던 것이 기억난다. 경기도지사 시절에는 노동이사제를 도입했다. 이 후보는 소년공 생활을 했다. 감수성이 예민한, 부모와 사회에서 따뜻하게 자라야 할 때 험난한 상처 속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개인적 고통에 머물지 않고 사회적 문제 해결로 승화했다. 기본소득도 본인 삶의 흔적이 반영돼 정책으로 만들어졌다고 본다.”

- 직능본부가 지난달 23일 출범했다. 금융분과를 포함한 10개 분과와 다수 직능특위로 구성돼 있다. 직능본부 역할과 목표는 무엇인가.
“선거 시즌에 가장 일을 많이 해야 하는 조직이다. 각 지역위원회가 가진 공조직이라는 뼈에 살을 붙이는 게 직능본부 역할이다. 각 직능단체별로 이해와 요구가 있다. 귀 기울여 듣고 정책과 법·제도, 예산으로 해결 가능한지 살핀다. 직능단체 간 이해충돌도 상당히 있다. 어떻게 사회적 대타협을 이룰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해야 한다. 이재명이야말로 적임자라고 본다. 사회적 대타협은 용기와 지혜, 결단력을 갖춰야 가능하다. 그의 삶의 궤적을 보면 사회적 갈등이 어디서 출발하고 어떻게 해결할지 알고 있는 ‘일머리’를 가진 지도자다.”

- 직능본부 부본부장에는 금융노조·사무금융연맹 전직 위원장 출신들이 상당수 포진해 있다. 노동계 조직 중 하나인 사회연대포럼도 직능본부에 들어와 있다.
“(제가 만난) 노동계 선배들은 87년 6월 항쟁의 넥타이 부대이거나 노동자 대투쟁 시절 노조 건설을 했던 사람들이다. 사회개혁 의지가 상당히 강하다. 이번 대선에서 민주개혁세력이 집권하길 원하는 선배들이 이심전심 (캠프에) 모였다. 상대적으로 금융권 노조운동을 했던 분들이 많이 있다.”
 

▲ 정기훈 기자
▲ 정기훈 기자

“새로운 시대 공직자도 새로운 정책으로 답해야”

- 노동이사제 같은 개혁의제에 기획재정부가 제동을 거는 경우가 많다. 이재명 후보는 ‘관료사회 개혁’을 전면에 내걸고 있다. 기재부 예산 기능을 분리해 가칭 ‘기획예산처’를 대통령직속 부처로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을 잘하기 위해서는 관료와 공무원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다. 우리나라를 선진국 수준으로 만드는 데 공무원 고생도 컸다. 국민을 위한 공복으로서 기능한 것에 박수를 보낸다. 공직사회가 문제라고 하지만 일선 공무원들은 상당히 잘하고 있다. 팬데믹 시대,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었다. 공직자도 새로운 정책으로 답해야 한다. 공직자가 좀 더 열린 생각과 행정을 하도록 자극이 필요하다. 변화 흐름이 빠른 시기에 고위공직자가 모든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맞나. 제가 지난해 국회의원이 차관도 겸직할 수 있는 국회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장관 하나 바꾼다고 안 된다. 전문성을 갖춘 초선이 차관으로 가서 장·차관이 합심해서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내야 한다.”

- 당에서 ‘윤석열 은폐수사 및 50억클럽 진상규명 특위(옛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다. 야당은 ‘대장동 특검’을 요구하고 있다.
“야당이 대장동 의혹을 제기하면서 ‘기승전 이재명’으로 가려고만 한다. 대장동 (사건의) 본질은 ‘적극행정’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개발을 포기했을 때 이 후보 선택지는 두 가지였다. 민영개발로 갔다면 훨씬 많은 이익을 민간개발자가 가져갔겠지만 이 후보에게 화살이 돌아오지 않았을 것이다. 다른 하나는 끝까지 공영개발을 주장하는 것인데 언제 될지 알 수 없고 주민 반대와 시의회의 민간개발 주장이 있었다. 결국 민관개발이란 대안을 통해 공공환수를 확정했다. 원칙과 소신을 지키면서 당시 부동산 사정을 감안해 성남시에 이익을 가져다줬다. 그게 본질이다. 나머지는 본질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일이다. 특검에 찬성한다. 다만 대장동만 갖고 해서는 안 된다. 상대방(윤석열 후보) 의혹도 있다. 모든 의혹을 함께 특검 대상에 포함해서 수사하는 게 맞지, 특정후보에 대해서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이재명 후보가 지향하는 이번 대선의 시대정신을 무엇이라고 보는가.
“첫 공약이 대전환 공정성장이다. 성장이 되지 않고는 2030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성장이란 단어를 과거 보수진영 전유물로만 생각한다. 바꿔야 한다. 뉴노멀 시대다. 저성장이 상당히 지속될 전망이다. 사회적 약자가 더 어려워진다. 정부가 적극 재정·복지정책을 써야 하지만 세수에 한계가 있다. 성장의 결과물을 국민 모두에게 골고루 돌아가게 하는 착한성장, 공정성장이 요구된다.”

글=연윤정 기자
사진=정기훈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