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전국민중행동 소속 단체 대표자들이 4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불평등 타파를 위한 2022 민중총궐기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불평등한 세상을 갈아엎자”는 구호를 내걸고 15일 서울에서 민중총궐기 대회가 열린다.

전국민중행동 준비위원회는 4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촛불 정부를 자임한 문재인 정부에서 불평등이 심화하고 있다”며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다시 투쟁에 나선다”고 밝혔다. 전국민중행동은 민중총궐기투쟁본부를 계승한 민중공동행동을 확대 개편한 조직이다. 민중총궐기투쟁본부는 2015~2017년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에 맞서 민중총궐기를 개최했다. 민주노총·한국진보연대·전국농민회총연맹·진보당을 비롯한 37개 노동·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이 참여하고 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선언했음에도 역대 최대 비정규직을 기록하고 있는 게 현 정부의 현실”이라며 “코로나19 위기가 불평등을 심화시키지 않도록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 위원장은 “민중총궐기를 통해 불평등의 극단에 내몰린 노동자와 민중의 목소리를 내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민중행동은 대선이 60여일 남은 상황에서 거대 양당의 대선후보가 노동자와 농민, 빈민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재연 진보당 대선후보는 “이번 대선 국면에서는 코로나19 이후 극대화된 불평등을 극복할 수 있는 희망을 찾기 힘들다”며 “진보정당이 단결하고 진보정치의 힘을 키워 기득권 양당체제를 타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민중행동은 민중총궐기를 안정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정부에 협조를 당부했다. 서울시와 경찰은 민중총궐기 당일 집회금지를 통고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코로나19 방역과 집회·시위의 자유는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다”며 “철저하게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민중총궐기를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번 민중총궐기의 공식명칭은 ‘불평등을 갈아엎자! 기득권 양당체제를 끝장내자! 자주평등사회를 열어 내자!’다. 전국민중행동은 △주택·의료·교육·돌봄·교통 공공성 강화를 통한 평등사회 체제 전환 △비정규직 철폐와 모든 노동자에게 근로기준법 적용 △식량주권 실현 △차별금지법 제정과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