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교수노조와 서울대측이 최근 단체협약에 합의하고 6일 조인식을 연다는 소식입니다.

- 서울대교수노조와 대학본부는 지난해 4월 단체교섭을 시작해 지난달 합의에 이르렀는데요. 부칙을 포함한 70개조로 구성한 단협은 교수의 근무환경 개선과 후생복지 내용을 담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교수의 교육·연구활동과 후생복지 관련 위원회 참여, 학문 후속세대와 외국인 교수에 대한 지원 확대, 법률에 따른 노사 교섭 범위 확대 같은 내용을 평교수가 대학에 요구할 수 있도록 정했는데요.

- 서울대교수노조와 대학본부는 향후 임금교섭을 진행하면서 임금 결정 기준을 조합원에게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대학본부는 승진과 재임용 같은 교원 인사제도 변경도 교수노조와 협의해야 하고요.

- 통상 교수임금은 대학 교수협의회와 대학본부가 정해 왔는데요. 교수노조가 생기고 교섭권을 가짐에 따라 앞으로는 교수협의회 의견을 교수노조에 전달하는 방식이 정착할 것으로 보입니다.

- 한편 서울대교수노조는 민주노총의 전국교수노조 소속이 아닌 독자노조입니다.

 

선대위 쇄신?
신지예 사퇴·윤석열 연기론에 또 다른 논란

- 최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지지율 하락에 화들짝 놀란 국민의힘이 선거대책위원회 대수술에 나섰습니다. 윤 후보는 3일 오전 첫 일정인 한국거래소 방문을 마친 뒤 갑작스럽게 모든 일정을 취소했습니다. 이어 신지예 선대위 새시대준비위원회 수석부위원장의 사퇴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 윤 후보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신지예 수석부위원장 사퇴에 대해 “애초 없어도 될 논란을 만든 제 잘못”이라며 “젠더 문제는 세대에 따라 시각이 완전히 다른데, 기성세대에 치우친 판단으로 청년세대에 큰 실망을 준 것을 자인한다”고 말했습니다.

-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포함한 선대위와 당 주요 인사들이 일괄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전면적인 선대위 쇄신 필요성을 언급하며 “(윤 후보에게) ‘총괄선대위원장이 아니라 비서실장 노릇을 할 테니 후보도 태도를 바꿔 우리가 해 준 대로만 연기 좀 해 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습니다.

- 국민의힘이 ‘집 나간’ 2030 지지율을 되돌리려고 ‘급사과’와 선대위 쇄신 행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하지만 일련의 과정에서 새로운 논란을 부르고 있어 뭇매를 맞고 있습니다.

-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는 자신의 SNS에서 “사퇴‘당’한 신지예 부위원장, 쉽게 쓰고 버리는 티슈처럼 청년정치를 대하는 국민의힘에 분노한다”며 “이런 식으로 쉽게 내버리는 것은 기성세대의 부도덕”이라고 비판했습니다.

- 윤석열 후보에게 “연기해 달라”고 한 김종인 위원장 발언에 대해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윤 후보의 텅 빈 역량을 자인한 발언”이라며 “후보가 쇄신하지 않는데 선대위를 갈아 치운다 한들 상황이 달라지겠냐”고 주장했습니다.

- 정의당도 논평에서 “무의식 속에 배후조종과 비선실세 구상을 공언한 셈”이라며 “윤 후보가 이제부터 내놓을 정책과 공약은 모두 거짓말이라고 미리 예고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꼬집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