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감염으로 산재를 신청한 이들 중 약 40%가 병원 관계자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28일 근로복지공단을 통해 산재현황 자료를 받아 분석한 결과 지난해부터 올해 11월까지 코로나19 감염을 이유로 산재를 신청한 사건은 모두 577건인데요.

- 용 의원은 “특히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등 간호인력의 경우 21%로 전 직종 중 제일 높다”며 “코로나19에 제일 취약한 직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이 밖에 병원에서 일하며 산재를 신청은 노동자는 요양보호사(14.4%), 물리치료사·임상병리사(2.4%), 의사(1.4%), 장례지도사(0.5%) 등입니다.

- 코로나19가 집단발생한 하역적재 종사자(9%), 제조업 종사자(5.9%), 사무직(4.9) 종사자 등도 산재를 신청했습니다.

- 용혜인 의원은 병원관계자 등에 대한 코로나19 감염 예방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임금체불 청산율 개선세 뚜렷

- 문재인 정부에서 임금체불 청산율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8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임금체불 청산율은 83.4%인데요. 2019년(70.3%)과 2020년(79.3%)을 거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이 지표는 임금체불 발생액 중 청산액 규모를 비교해 계산하는데요. 노동자들이 떼어 먹히는 임금이 그만큼 줄어들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노동부는 “근로감독관들이 노동자 권익구제 강화와 노동존중 사회 실현을 위해 임금체불 해소, 취약분야에 대한 근로감독 등 많은 노력을 했다”며 “이런 노력으로 임금체불 청산율이 증가하고, 노동현장에 법 준수 분위기가 확산하는 등 노동자들의 기본 권익이 두텁게 보호되는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는데요.

- 이날 노동부는 노동사건 처리·근로감독·노사협력지원 분야에서 업무실적이 뛰어난 근로감독관 15명을 ‘올해의 근로감독관’으로 선정했습니다. 이들 감독관은 임금체불 피해 구제와 직장내 괴롭힘 사건 등을 발 벗고 나서 해결했다고 하네요.

- 상을 받지 못했어도 현장에서 묵묵히 일하는 모든 근로감독관에게 격려를 드립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