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고은 기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규모가 한 달여 만에 3천명대로 떨어졌지만 보건의료 노동계에서는 ‘장기전’을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보건의료 인력확충과 처우개선에 대한 정부 대책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보건의료노조(위원장 나순자)는 “탁상공론이 아닌 현장에서 일하는 당사자들의 이야기를 반영해 실질적인 인력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김부겸 국무총리와의 면담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는 2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안정적인 병상 확보와 효율적인 병상 운영을 위해 인력 부족과 이직을 막기 위한 인력확충·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나순자 위원장은 “먹는 코로나19 치료제가 도입된다고 해도 코로나 사태가 2~3년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데 장기전을 버티려면 병상 확보에 대한 행정명령뿐만 아니라 코로나 인력기준을 지키라는 행정명령이 내려져야 한다”며 “김부겸 국무총리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면담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나 위원장은 “땜질식 임시방편이 아니라 제대로 된 인력충원 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당사자들의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며 “이러한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내년까지 강력한 투쟁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로 12일째인 군산의료원 파업 사태 해결을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이현주 노조 군산의료원지부장은 “지난해 ‘2021년까지 임금체계·직제를 개편하겠다’는 단체협약을 체결했는데 병원장이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코로나 전담병원으로 희생을 강요한 대가가 약속 불이행으로 돌아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부는 열악한 처우의 원인인 임금·직제 개편을 요구했지만 병원측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혀 지난 17일 파업에 돌입했다.

노조는 결의문을 통해 △코로나19 인력기준 준수 △코로나 전담병원 및 거점병원 인력에 대한 지원 및 대책 마련 △군산의료원 파업 사태 해결 등을 요구했다. 대회 참가자들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청와대 앞까지 행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