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훈 기자

서울지역 요양보호사들이 무료독감예방접종 예산을 복구하라고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는 23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감염 위험 속에서 힘겹게 버티고 있는 요양보호사를 위한 알량한 지원마저 없애는 서울시에 대한 분노가 확산하고 있다”며 “요양보호사와 어르신의 안전을 위협하는 무료독감예방접종 예산삭감을 즉각 철회하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2019년 발표한 ‘요양보호사 처우개선 종합계획’에 따라 요양보호사가 연 1회 독감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비용을 지원해 왔다. 하지만 서울시가 지난 11월 시의회에 제출한 내년 예산안에서 요양보호사 무료독감예방접종 예산 11억원이 전액 삭감됐다. 서울시의회는 이르면 27일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노조는 ‘무료독감예방접종을 지켜냅시다’라는 제목의 서명지에 550여명의 서명을 받아 서울시 관계자에게 전달했다.

라정미 노조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장은 “가뜩이나 저임금과 고강도 노동에 시달리고 있는데 독감 예방주사마저 제 돈을 내고 맞으라고 하면 요양보호사들에게 남은 건 뭐냐”고 되물었다. 이은희 서울시요양보호사협회장은 “서울시가 돌봄노동자와 어르신의 건강권을 우선시한다면 무료독감예방접종 예산삭감을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코로나19 집단감염에서 요양보호사를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서울시에 촉구했다. 서울 노원구의 한 시립요양원에서는 지난달 23일 요양보호사 1명이 코로나19에 확진된 이후 20명이 추가로 감염됐다. 이 요양원에서 일하는 한 요양보호사는 “서울시는 요양원에 독립적인 격리공간을 확보하고 긴급 돌봄인력을 투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