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3D프린터를 다루던 교사에게 발병한 육종암을 산재로 인정하고,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전국 학교 학생·교사를 전수조사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 강민정 열린민주당 의원과 전교조, 직업성·환경성암환자찾기119가 1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는데요. 3D프린터는 전국 학교에 확대 보급돼 쓰여 왔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유해성은 최근에 들어서야 알려지고 있습니다. 고도현 시민과학연구소장은 “3D 프린팅 기술 중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재료압출방식으로 열가소성 플라스틱(필라멘트)을 열로 녹여 출력물을 한 층씩 쌓는 방식”이라며 “이 작업시 100나노미터 이하 나노입자와 휘발성 유기화합물질 등 발암물질을 포함한 다양한 유해물질이 발생한다”고 설명했습니다.

- 경기과학고 교사였던 서아무개씨는 육종암에 걸려 투병하다 지난해 7월29일 숨졌고, 유가족은 올해 2월 산재를 신청한 상태입니다. 3D프린터를 다루던 학교 교사가 희귀병에 걸린 유사사례가 더 있다는 보도도 나오는데요.

- 서씨의 아버지 서정규씨는 “아들이 27개월 동안 항암치료를 받는 동안 3D프린터와 관련이 있는 줄 전혀 몰랐다”며 “애가 그렇게 죽고 난 뒤 조사도 완전히 안 됐는데, 학교들은 무한상상실(3D프린터실) 문을 닫았다”고 속상해했습니다. 그는 아들과 같은 사례가 재발하지 않기를 바라는데요.

- 강민정 의원은 “전국 학교 53%에서 2만7천개에 가까운 3D프린터가 교육용으로 사용되고 있다”며 “이미 7명의 선생님이 3D프린터 연관성이 추정되는 희귀질환을 앓고 있고, 아이들은 방치돼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강 의원은 “교사와 아이들에 대한 심층추적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경기도 산재예방 우수기업 25곳 발굴

- 경기도가 올해 산재예방을 위해 노력한 25개 기업을 노동안전보건 우수기업으로 인증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 ‘노동안전보건 우수기업 인증제’는 경기도가 노동안전보건 관리 우수 기업체를 발굴, 인증·지원금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산재예방 문화를 확산하고자 추진하는 제도인데요.

- 경기도 소재 40명 미만 중소기업 중 건설업·제조업·운수창고업·통신업 분야 사업체가 대상입니다.

- 경기도는 지난 4~5월 공모한 뒤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노동안전보건 평가를 통해 25개 우수기업을 최종 인증 대상으로 선정했습니다.

- 우수기업들은 노동환경개선자금을 업체 1곳당 최대 500만원 지원받는데요. 노동자를 위한 휴게공간·화장실·식당 같은 시설개선·안전장비 구매·건강검진비 지원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인증서·현판 수여, 찾아가는 산업재해 예방프로그램, 감정노동자 심리치유 프로그램 지원도 받는다고 하네요.

- 인증기간은 인증일로부터 3년(2021년 12월~2024년 12월)이고, 요건을 충족하면 2년 더 연장할 수 있습니다.

 

로봇에 관심 있다면 폴리텍 로봇캠퍼스로

- 올 3월 개교한 한국폴리텍 로봇캠퍼스는 전국에서 유일한 로봇 특성화 대학인데요. 조재희 학교법인 한국폴리텍 이사장이 16일 경북 영천의 로봇캠퍼스를 찾았다고 합니다.

- 개교 첫해를 보낸 로봇캠퍼스를 둘러보고 코로나19 방역사항도 점검하고, 직접 로봇 시연도 했다고 하는데요.

- 로봇자동화과 학습동아리 RBRV팀이 간병로봇을 선보였고, 로봇전자과 재학생들은 유니버설 협동로봇을 활용해 ‘인형뽑기’를 시연했습니다.

- 로봇캠퍼스가 이달 30일부터 신입생 정시모집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모집 학과는 로봇기계과·로봇전자과·로봇자동화과·로봇IT과입니다.

- 로봇을 활용한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들이 도전해 볼 만한 것 같군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