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양판지 노동자들이 대양판지가 수년간 환경을 파괴하고 노동권을 탄압하면서 ‘그린워싱’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 금속노조 대전충북지부 대양판지지회는 15일 오전 영산강환경유역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이같이 주장했는데요. 지회는 “대양판지는 노동자에게도 시민에게도 안전한 기업이 아니다”며 “금강환경유역청은 대양판지 청주공장 불법행위를 전수조사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습니다.

- 지회는 지난해 3월 장시간 노동에 시달린 노동자들이 “안전하게 일하게 해 달라”고 요구하며 만들었는데요. 당시 12시간 주야맞교대 근무를 하면서 주말 특근까지 하는 바람에 주당 노동시간이 평균 68시간이나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제지산업 특성상 고열작업과 분진, 화학약품 노출이 반복적으로 발생했다고 덧붙였습니다.

- 지회는 “회사쪽은 노동자가 지회를 결성하자 기업노조를 만들어 맞대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지회 주장은 고용노동부와 검찰 수사로 이어졌는데요. 노동부는 기업노조를 직권취소하고 법원은 임직원 6명에게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징역 1년6월에 집행유예 3년, 벌금형을 선고하기도 했습니다.

- 지회는 이후 대양판지 장성공장이 수년간 폐수를 무단 방류했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영산강환경유역청 조사로 이런 주장이 사실로 드러나기도 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지난달 30일 대양판지 장성공장 30대 노동자 1명이 리프트에 끼이는 중대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지회는 “현장노동자의 부품교체 요구를 사용자쪽이 수차례 묵살했다”고 강조했습니다.

- 지회는 “대양판지는 자신들의 탐욕을 채우기 위해 대기환경보전법과 폐기물관리법을 위반해 지역사회로 유해물질과 분진을 배출하는 등 노동자와 지역주민, 소비자에게 위험을 전가하면서 몸집을 불렸다”고 비판했습니다.

 

공무원 노동계 “진보진영 대선 후보단일화 합의, 열렬히 지지”

- 5개 진보정당이 후보단일화에 동의한 것과 관련해 공무원 노동계가 지지의 뜻을 보냈습니다.

- 공무원노조(위원장 권한대행 신윤철)는 15일 성명을 내고 “수구와 보수가 국민의 눈과 귀를 막아 70년 넘게 권력을 나눠 먹은 불평등과 야만의 시대는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야 한다”며 후보단일화 합의를 환영했습니다.

- 민주노총과 5개 진보정당, 민중경선운동본부가 참여한 ‘불평등체제 타파를 위한 대선 공동대응기구’는 지난 12일 “노동자·민중의 힘으로 불평등체제를 바꾸기 위한 담대한 민중경선 정치혁명을 시작하고, 이번 대선에서 진보정치의 역할에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에 대해 노조는 ‘경의’를 표했습니다.

- 노조는 “‘희망이 없는 대선, 누가 덜 나쁜 놈인지 선택해야 하는 절망의 선거’라는 자조와 탄식의 목소리가 온 나라에 가득하다”며 “거대 양당 후보가 고통받는 민중의 처지와 요구를 외면하는 절망적 상황에서 진보 후보단일화에 합의한 것은 10년 동안 지속된 진보정치의 분열을 극복하고 새로운 단결을 열어 가는 의미 있는 첫 시작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이어 “어렵게 조성된 후보단일화 논의가 후보 선출에 이르기까지 순탄하지는 않을 것이라 예상한다”면서도 “각자의 이해관계를 앞세우기보다 통 큰 단결과 배려, 공동실천을 통해 반드시 의미 있는 결실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