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이블노동자들이 청소년 작업장·노동상담·심리상담·노동인권교육 공간 마련을 위해 기금을 출연했습니다.

- 사단법인 희망씨는 9일 “희망연대노조 딜라이브지부(지부장 이성호)가 희망씨 공간마련 벽돌기금 3천만원을 출연하는 전달식을 이날 오후 지부 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는데요. 2013년 출범한 희망씨는 안정적인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희망씨 공간마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희망연대노조가 5천만원을 내기도 했고요.

- 지부는 사회연대사업을 적극적으로 하는 노조로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2011년부터 매년 3억원의 노사사회공헌기금을 조성하고 있고요. 현재까지 30억원에 이릅니다. 시민사회단체를 돕고, 네팔 아동지원사업·위기아동지원사업·서울지역청소년노동인권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지요.

- 이성호 지부장은 “청소년이 노동에 대한 인식을 올곧이 하고, 사회에 진출하도록 하는 공간을 만든다는 취지에 적극 공감한다”며 “사업장 담벼락을 넘어 지역연대·사회연대를 확장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공의료체계 구축으로 인권 침해 방역 바로 잡아야”

- 정부의 공공의료체계 부재가 방역패스 의무화와 재택치료 방침과 같은 비인권적인 방역조치를 만들어낸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 코로나19 인권대응네트워크에서 활동하는 서채완 변호사(민변 공익인권변론센터)가 9일 오전 의료연대본부와 행동하는간호사회,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건강과대안, 코로나19인권대응네트워크 등 보건의료·인권단체가 공동으로 개최한 ‘코로나19 위기 현장 증언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주장했는데요.

- 서 변호사는 “건강 상태에 따라 백신 접종을 우려하거나 백신 안전성이 엄밀히 검토되지 않은 집단 등 취약한 사람들이 백신 접종에 배제돼 있음에도 백신 패스를 의무화하는 것은 미접종자들에게 코로나19 확산 책임을 전가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또 “위중증 환자 병상 수가 부족해 재택치료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 있지만, 위중증 환자를 위한 충분한 병상뿐만 아니라 나머지 환자까지 포용할 수 있는 공공의료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홈리스와 같이 재택을 하기 부적절하거나 취약한 주거형태에 사는 사람들은 재택치료의 원칙이 적용되면 위험에 놓인다”고 주장했습니다.

- 감염병 위기는 국가와 시민이 함께 극복하는 것입니다. 시민들을 위험으로 취급하기보다 공공의료체계 부재를 해결할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위기를 극복하길 바랍니다.

 

“아빠 찬스 논란, 홍남기 해임하라”

-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는 9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해임하라고 촉구했습니다.

- 의료연대본부는 “코로나19로 많은 국민들은 병실조차 구할 수 없어 입원할 수 없는 초유의 사태를 겪고 있지만 홍남기 부총리와 김연수 서울대병원장은 전화 한 통화로 모든 것을 해결했다”고 주장했습니다.

- 앞서 홍남기 부총리 아들이 지난달 24일 서울대병원 응급실을 찾았다가 응급 상황이 아니라는 진단을 받고 환자 등록이 취소됐지만, 홍 부총리와 김 병원장의 통화 후 1인실 특실에 입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는데요.

- 이에 서울대병원의 한 간호사는 “가족이 아픈데 걱정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하지만 그럴 때 서울대병원장에게 전화하면 되는 사람은 얼마나 되겠냐”고 되물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