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내년도 예산 삭감안에 반대하는 1천90개 노동·시민단체로 구성된 ’퇴행적인 오세훈 서울시정 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발족식을 열었다. <정기훈 기자>

노동·시민단체 1천90곳이 모여 만든 ‘퇴행적인 오세훈 서울시정 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공식 발족했다. 이들은 “시민의 힘으로 오세훈 시장의 서울시 사유화를 멈추겠다”고 선언했다.

시민행동은 발족선언문에서 “과거에서 온 오세훈 시장은 미래의 서울시민에게 일방적으로 전쟁을 선포했다”며 “그는 지금의 상황을 ‘서울시 바로 세우기’라고 부른다”고 비판했다.

오 시장은 지난 9월 ‘서울시 바로 세우기 가로막는 대못’ 발표문을 통해 “박원순 전 시장 10년간 시민단체에 지원한 보조금과 민간위탁금 등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근거로 내년 예산안에서 ‘서울시 바로 세우기’ 관련 민간위탁·보조사업 예산을 기존 1천788억원에서 47%나 감액했다.

시민행동은 “오 시장의 정치 공작에 가까운 소위 ‘시민단체 민간위탁 1조원 프레임’은 학교법인·종교법인·기업 등이 참여하고 있는 서울시 민간위탁 사업 예산 26조7천억원 중 아무런 근거도 기준도 없이 추정된 3%의 금액으로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세훈 시장이 야심차게 추진한 ‘전임 시장 대못’ 뽑기는 일방적인 예산 삭감과 구조조정에 따른 부당한 사회적 해고의 다른 이름”이라며 “서울시와 함께 일했던 1천여명 중 무려 70%의 시민·노동자가 일방적인 해고 위기로 내몰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오 시장은 ‘감사를 통해 서울시를 바로 세우겠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불공정한 표적 감사, 행정절차를 무시하거나 감사의 투명성·객관성을 훼손하는 ‘서울시 거꾸로 세우기’만 반복하고 있다”며 “오 시장은 오직 자신의 정치적 이익만을 위해 서울시 행정의 과도한 정치화, 사유화를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행동은 서울시 행정에 대한 공익감사를 감사원에 청구하고, 오 시장 기자회견과 기자들과 질의응답 등에서 나온 발언에 대해 명예훼손 고소와 민사 손해배상을 청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