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12·12 군사쿠데타로 불법적으로 대통령직을 차지하고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무력으로 진압해 희대의 학살자로 기록된 전두환씨가 23일 사망했다. 전씨는 끝내 반성도 사과도 하지 않았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청와대 차원의 조화와 조문은 없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끝내 역사의 진실을 밝히지 않고 진정성 있는 사과가 없었던 점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전씨의 신군부 동지인 노태우씨 사망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애도 메시지를 냈고, 정부 차원에서 국가장을 결정한 것과는 사뭇 다른 반응이다.

정치권 역시 마찬가지다. 여야 대선후보 4명 모두 조문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이날 오전 중앙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결코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에 대해 마지막 순간까지도 반성과 사과를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이날 오전 전씨 조문을 가겠다고 했다가 2시간 만에 번복해 도마에 올랐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성찰 없는 죽음은 그조차 유죄”라며 “오월의 빛을 되찾는 일은 중단 없이 지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도 조문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5·18기념재단과 5·18민주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구속부상자회는 공동성명을 내고 “전두환은 죽더라도 5·18 진실은 사라지지 않는다”며 “오월학살 주범들에게 반드시 책임을 묻고, 역사정의를 바로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반성 없이 죽음을 맞이한 전씨에 대한 노동계 반응 역시 차갑다. 민주노총은 논평을 내고 “쿠데타로 정권을 찬탈하고 폭발하는 민중의 민주화 열망을 총칼로 진압하고 광주를 피로 물들인 학살자의 마지막이 병사라는 것에 그저 애석할 뿐”이라며 “살아서 받지 않은 죗값은 지옥에 가서라도 받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내란 학살 사건으로 죽고 다친 이들, 그 가족의 고통은 뼛속까지 사무쳐 있다”며 “그들의 고통에 비해 전두환은 너무 편하게 살다가 눈을 감았다. 명복을 빌지 않겠다”는 입장을 냈다.

전씨에 대한 국가장 반대 목소리는 높다. 행정안전부는 현재 검토에 들어간 상태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민주당은 조화, 조문, 국가장 모두 불가”라고 밝혔다.

연윤정·제정남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